현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은 이번에 응시한 중간고사가 끝나고 약 한 달 정도 뒤인 11월 말에 기말고사를 응시하게 된다. 고등학교 원서 접수가 12월 초에 진행되기 때문에 시험 일정도 중학교 2학년에 비해 일찍 마무리되는데, 현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는 지금부터가 고등학교 학업 준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대체로 학생들은 내신 점수가 어느 정도 확정된 상태이기 때문에 공부에 대한 긴장이 풀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동안 중학교 시험 기간을 위해 열심히 공부했던 시기들을 떠올리며 방학 전까지, 혹은 고등학교 입학 전까지는 쉬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하는 학생들이 꽤 많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 이 시기를 어떻게 활용했는가가 고등학교 학업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고교 준비의 핵심은 여유로운 시기에 많은 준비를 해놓는 것이라는 점을 알고 꾸준히 차근차근 준비해나가는 것을 추천한다.
고등학교에 올라가서는 대부분 학생들이 시험 준비를 열심히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 간의 성적 차이는 고등학교 시험기간에 공부하는 것으로는 생기기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 또한 고등학교의 학업 난이도, 학습량은 중학교와는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갑작스러운 난이도 차이에 힘들어하기도 한다. 중학교 시기에는 고등학교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유형이 다양하지 않고, 암기로 해결이 되는 경우가 많아 시험기간에 공부하는 것만으로도 일정 수준의 성적을 받는 학생들이 많이 생기곤 한다. 또한 현재 중학교 내신 반영 방법이 학교 시험의 난이도, 학생들의 성적 분포 등의 영향을 받지 않고 오직 원점수와 성취도에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주변 학생들과 경쟁하는 경험이 많지 않다. 하지만 고등학교 이후부터는 난이도와 학습량이 급증하고, 상대평가로 성적이 반영되기 때문에 철저히 주변 학생들과의 경쟁을 통해 성적을 받게 된다. 전교 4%까지 1등급, 11%까지 2등급... 이러한 방식으로 내신 뿐만 아니라 수능도 상대평가로 진행된다는 점을 현 중학생들도 인지할 필요가 있다.
중학교 내신이 190점 중반, 후반이라고 하더라도 고등학교에서는 좋은 등급을 받지 못할 확률이 상당히 높다고 생각한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현재 중학교 내신은 원점수 위주로 내신점수를 구성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학생들과 비교를 하기 쉽지 않다. 또한 본인의 증학교에서 190점 이상의 학생이 몇 명이 나왔는가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고등학교 전교생이 약 450명이라 한다면 1등급을 받을 수 있는 학생은 18명 정도이다. 이러한 점과 190점 이상인 학생의 수를 대략적으로 비교해본다면 고등학교 등급 경쟁의 치열함을 조금이나마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지금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현 중3 학생들은 기말고사 이후부터 겨울방학 시작 전까지 상당히 느슨해진다. 만약 고등학교에서 고득점을 하고 싶은 학생들은 지금 시기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만약 이번 11월~12월 시기에 많은 양의 공부를 진행해놓는다면 중하위권 학생들도 충분히 도약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겨울방학도 물론 중요하다. 항상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강조하는 것은 방학인데, 이는 학교를 가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이 확보되며, 본인의 시간에 맞추어 학업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다만 학기 중 만큼은 아니지만 방학 기간에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도 많이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더 많은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방학 뿐만 아니라 본인에게 여유가 주어진 방학 전 11월, 12월을 잘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정리하자면, 많은 학생들이 열심히 하지 않는 시기에 최선을 다하여 노력한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고등학교 입학 전에 고등학교 과정을 미리 상당 부분 경험해놓는다면 분명 고등학교 내신에서 우위를 점할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미리 준비한 학생들은 학교 수업시간에서 내용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보다 더 수월하게 시험 대비를 할 수 있다. 이러한 경험은 고1 성적뿐만 아니라 고2, 고3, 수능 공부에도 상당히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파주 운정 국어영어수학전문 앤써학원
구동회 원장
문의 031-946-1646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