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 많이 내린 9월이 지나가고 10월엔 화창한 가을 하늘을 기대해본다. 10월의 골프장은 초록 잔디와 푸른 하늘, 그리고 단풍으로 울긋불긋 물든 풍광이 골퍼들의 가슴을 설레게 한다. 그렇지만 문제는 예약이 만만치 않다는 것. 우리나라 골프장은 대부분 4인 플레이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골프 모임이나 동호회 등의 활동을 하지 않으면 팀으로 예약하기 힘들 때가 많다. 동반자 4명의 시간을 맞춰 2~3주 전에 골프장 홈페이지 예약 오픈 타임을 노리기도 쉽지 않다. 갑자기 시간이 나서 골프 예약을 하고 싶거나, 함께 갈 인원이 부족해 조인하고 싶을 때 유용한 골프 예약 & 조인 어플들이 있어서 모아봤다.
골린이도 아는 골프 예약 어플 ‘골프몬’
‘골프몬’은 필드 라운딩 경험이 있는 골퍼라면 골린이라도 알만큼 잘 알려진 구글 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수 50만회 이상의 골프 예약 & 조인 어플이다.
전국 골프장을 경기북부, 경기동부, 경기남부, 충청, 강원, 전라, 경상, 제주 등 8개 지역으로 구분해 접근하기 가까운 지역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고, 양도와 조인으로 구분해 팀 예약이 필요한 경우와 1~3명 조인이 필요한 경우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지역별, 날짜별로 적게는 수백, 많게는 천 건 이상의 양도와 조인이 올라오고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다.
긴급 양도나 긴급 조인, 야간(라이트) 양도 등도 메뉴가 따로 있어서 기회가 되면 특가 이용도 가능하다. 양도와 조인은 해당 타임을 클릭하면 진행매니저의 연락처가 조회되고 유선 연락으로 배정받으면 된다. 양도와 조인 예약 외에 국내투어와 해외투어 상품도 소개하고 있고 쇼핑몰로도 연결된다.
심플한 구성으로 사용하기 편리한 ‘골팡’
‘골프몬’과 메뉴가 비슷한 대표적인 골프 예약 & 조인 어플로 구글 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수도 50만회 이상으로 비슷하다. 디자인이 심플하고 산뜻해 사용이 편리하다.
팀 부킹과 조인, 국내/해외 투어, 쇼핑몰 등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역을 한강이남, 강북경춘, 충청, 원주영동, 영호남제주 등 5개 지역으로 구분해서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조인의 경우 어플에 따라 자주 올라오는 단골 골프장이 있기 때문에 원하는 골프장이 있을 경우 사용하기 편리하다. 사용방식은 골프몬과 동일하게 매니저 연락처로 전화 문의 후 배정받는 방식이라 어르신들도 쉽게 예약할 수 있다. 국내투어는 국내 특가, 투어 부킹, 투어 조인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어 원하는 투어 선택이 가능하고 해외 투어의 경우도 가성비 좋은 특가 상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영한 어플, 다양한 기능 업그레이드 ‘카카오골프예약’
다른 골프 예약 어플에 비해 늦게 출발했지만 젊은 골퍼들도 많아졌고, 카카오 브랜드 파워도 있어서 구글 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수가 100만회 이상을 돌파했다. 검색창에 지역, 골프장명, 키워드를 입력하면 조회가 바로 돼 검색이 편리하다. 지역은 내 위치에서 가까운 골프장, 서울/경기, 강원, 충청, 경상, 전라, 제주 등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선택하면 된다.
예약+ 메뉴를 클릭하면 조인 기능도 이용할 수 있는데, 티타임마다 결제조건이 다르고, 카트비, 식사비 포함 여부, 조인을 희망하는 성별 등이 상세하게 안내되어 있어서 이를 고려해서 선택하면 된다. 선결제 조인 티타임이 많은 편이다. 코로나 이후 골프 해외투어가 다시 늘어나는 요즘, 카카오골프예약은 다양한 해외투어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는 점도 두드러진다. 국내투어 상품들도 오늘의 특가 상품과 지역별 상품들을 세분화해 어플 사용자의 접근 편의성을 높였다. 카카오골프예약은 나의 예약 기록과 스코어 기록을 확인할 수 있고 카카오프렌즈골프 쇼핑몰로도 연결된다.
검색 편리한 골프존 ‘티스캐너’
‘티스캐너’는 골프존에서 운영하는 골프 예약 어플로 ‘카카오골프예약’과 마찬가지로 구글 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수가 100만회 이상이다. 카카오와 기능이 비슷하지만, 팀 부킹만 되고 조인은 되지 않는다.
지역은 경기남부, 경기북부, 충청북부, 충청남부, 경상북부, 경상남부, 전라북부, 전라남부, 강원서부, 강원동부, 제주 등으로 다른 골프 예약 어플보다 세분화되어 있고, 티타임 시간도 새벽, 오전, 오후, 야간으로 나뉘어져 검색이 상당히 편리하다. 희망하는 날짜와 지역을 검색하면 골프장 이름으로 보여주는 골프장형 검색과 시간대로 보여주는 티타임형 검색이 있어서 사용자 검색의 편의성을 최대한 높였다. 원하는 티타임이 없을 때는 티타임매칭도 신청할 수 있다.
여성 골퍼만을 위한 ‘스윙걸즈’
성별이 같은 동반자 4명이서 플레이를 하면 티그라운드를 같이 쓰기 때문에 이동시간이 줄어들어 라운딩 중 쫒기지 않고 보다 여유 있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조인을 통해 낯선 타인과 함께 라운딩할 때 동성 동반자를 선호하는 여성이라면 여성 골퍼만을 위한 ‘스윙걸즈’ 어플이 제격이다.
‘스윙걸즈’ 앱을 다운로드 하면 본인인증을 해야 가입이 되는데, 여성 전용 어플이라서 여성회원만 가입할 수 있다. 필드 매칭뿐만 아니라 동네 모임과 동호회 활동, 우리 동네 레슨프로 매칭, 골프를 영상으로 배우는 스윙 TV, 쇼핑(준비 중), 중고장터, 국내외 골프여행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필드 매칭 서비스는 내가 예약한 정보로 매칭을 만들어 부족한 동반자를 초대할 수도 있고, 이미 만들어진 매칭에 조인해서 팀에 참여할 수도 있다. 클럽만들기, 친구초대, 골프모임 관련 이벤트도 다양하게 실시하고 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