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이 이어지고 있는 여름이다. 비록 얼마 되지 않는 짧은 방학이지만 2학기 영어 내신 향상을 위해서는 이 기간을 절대 그냥 흘려보내서는 안 될 것이다. 사실 영어 점수를 향상 시키는 방법은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문법, 어휘, 독해 실력을 올리는 것이다. 그러나 대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손을 대야 할지 모르는 학생들이 있을 것이다. 그런 학생들을 위해, 방학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전략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한다.
3등급 이하인 학생들은 ‘어휘’와 ‘독해’에 집중하라
고등학교 영어 내신에서의 시험 문제는 80% 이상이 지문 변형을 활용한 독해 문제이다. 시험범위로 주어진 지문을 변형하여 ‘주제, 제목, 요지 찾기’, ‘내용 일치, 불일치 문장 찾기’, ‘문장의 순서 배열하기’, ‘문장을 알맞은 위치에 삽입하기’, ‘빈칸에 알맞은 내용을 추론하기’, ‘지문 내용 요약하기’ 등 대부분의 문제 유형이 독해력을 물어보는 것이다. 다만, 시험범위로 주어진 지문을 열심히 탐독해도 지문의 어휘와 문장이 변형이 되기 때문에 어휘력이 뒷받침되어 있지 않으면 선택지를 제대로 해석하지 못해 문제를 틀리는 경우가 대다수다. 전체적인 점수를 올리려면 어휘력과 독해력을 우선적으로 향상시켜야 한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어떤 것부터 해야 할까. 우선, 본인의 레벨을 확인하기 위해, 본인 학년의 영어 모의고사를 하나 풀어보자. 2학년인 경우, 고2 모의고사를 풀었을 때 2등급 이상, 즉 80점대 이상이 나오면 고3 수준의 독해 교재를 구매하고, 60~80점대 사이인 학생은 본인 학년 수준(고2) 수준의 독해 교재를 구매하라. 점수가 그 이하인 학생들은 고1 수준의 독해 교재를 구매하면 된다.
독해 교재를 구매했으면 이제부터 학습 시작이다. ①시간 제한을 두고 (한 지문에 대략 1~2분) 문제를 푼다. ②다 풀고 나면 시간 제한 없이 탐독에 들어가야 한다. 천천히 지문을 살펴보면서 본인이 모르는 단어에 밑줄을 그어 체크하고 (헷갈리는 단어들도 모두 모르는 단어이다!) 문맥에서 쓰이는 뜻을 찾아 단어장에 정리하라. ③정리가 모두 끝났으면 단어 암기에 들어가야 한다. 다 맞을 때까지 반복해서 시험을 보자. ④단어 암기가 끝나면 이제 해석 노트를 준비해 해석을 써 보자. 이 때 중요한 점은 반드시 의미 단위대로 끊어서 ‘직독직해’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영어는 장기전, 반드시 매일 학습해야
영어는 다른 나라 언어를 배우는 것이다. 우리가 무리 없이 한국말을 읽고 쓸 수 있는 것은 매일 사용하기 때문이다. 영어는 무엇보다 반복 학습이 중요하며, 더 해서 매일, 조금씩, 꾸준하게 공부하는 것이 필수적인 과목이다. 하루에 해야 할 목표치와 공부 시간을 정해서 반드시 매일 학습하라. 처음부터 과도한 양을 진행할 경우 질리기 쉬우니, 적당히 본인이 할 수 있는 양을 정해서 조금씩 늘리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파주 운정 영어전문학원 니콜영어학원
니콜 원장
문의 031-957-0588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