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대학 입시는 경쟁률이 치열한 만큼 입시 전형에 대하여 잘 알고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에 지원해야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어떤 대학은 수시와 정시에 학생을 모집하는가 하면 또 어떤 대학은 정시로만 모집하기도 한다. 그래서 수시로만 보낸다거나 정시에만 잘 보내는 것이 아닌 수시와 정시를 골고루 잘 합격시키는 것이 미술학원 선택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매년 수시와 정시에서 높은 합격률을 자랑하는 부천 클릭전원 미술학원의 2023학년도 대입 합격생들을 만나보았다.
“어릴 때부터 키운 북디자이너 꿈 이루고 싶어”
김효정(상원고 졸업, 정시 건국대학교(서울)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합격)
“건국대학교에 가고 싶었지만, 수능 성적이 좋지 않아서 지원해도 될까, 합격할 수 있을까 걱정이 많았어요.”
김효정 학생은 국어와 사탐 4등급, 영어 5등급의 수능 성적으로 건국대에 합격했다. 2022년 한양대학교 에리카 캠퍼스 주얼리 패션학과에 합격해 다니던 효정 학생은 1학기를 보내며 학과가 자신의 적성에 맞지 않아 고민했다. 지난해 여름 반수를 시작했고, 원하던 건국대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과에 정시로 합격했다. 그는 “전공이 맞지 않아 반수를 했는데 실패하면 다시 돌아가야 한다는 불안감이 컸다. 합격을 확인하고 이제 하고 싶은 공부를 할 수 있게 됐다는 생각에 기뻤다”고 소감을 말했다.
건국대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정시 실기 문제는 화용지의 마주 보는 양변을 연결하는 임의의 직선 1개를 그려 화면을 분할하고, 그 선을 기준으로 ‘비대칭적 균형’을 구성하고 표현하라는 것이었다. 거울과 종이컵, 띠지 2종이 사물로 제공되었고, 활자 ‘B’ 이미지도 제공됐다.
그는 “비대칭적 균형이 잘 보이도록 면적이 다르게 사선으로 선을 긋고, 선을 중심으로 벽과 바닥이라고 생각해 바닥에 거울을 배치해 비치는 것들을 통해 비대칭적 균형을 표현했다”라며 “학원에서 모두 다뤄봤던 물체들이어서 익숙해서인지 시간적 여유가 있어 어느 정도 합격을 기대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부천 클릭전원 미술학원은 중학교 2학년 때부터 다녔다. 대형학원으로 다른 학원보다 학생 수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학생 한 명 한 명을 모두 신경 쓰며 지도해 주는 점이 좋았다. 특히 재학생 때도 내신 성적에 자신이 없었는데 실기 실력과 비교해 합격 가능한 대학을 정확하게 짚어주어 합격할 수 있어 학원에 대한 신뢰가 크다고.
효정 학생은 “건국대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과를 준비하는 학생이 학원에서 한 명이었는데 문제를 계속 만들어주시고, 학원이 끝난 후에도 카톡으로 피드백을 주시며 관리해 주셔서 부천 클릭전원 선생님들께 감사하다”라며 “대학에서 열심히 공부해 교과서의 삽화를 보며 키워온 북디자이너의 꿈을 이루고 싶다”고 전했다.
“실기 시험 전날 다룬 문제와 유사한 주제어가 나와 자신 있게 실기 시험 치러”
김예랑(명신여고 졸업, 정시 건국대학교(서울) 영상영화학과 합격, 인하대학교 합격, 서울예술대학 합격)
김예랑 학생은 건국대학교 영상영화학과와 인하대학교, 서울예술대학 등에 합격 2023학년도 미대입시 3관왕에 올랐다.
건국대학교 영상영화학과 실기 문제는 제공된 사물과 이미지들의 조형적 특성과 물성을 활용하여 ‘움직임(motion)을 주제로 화면에 연출하고 표현하는 것이었다. 털실과 마시멜로우가 사물로 제공되었고, 이미지로는 플라스틱 튜브와 긴 풍선, 스펀지가 주어졌다.
그는 “움직임을 표현하라는 문제를 보고 미소가 지어졌다. 시험 보기 전날 리듬감을 주제로 학원에서 그림을 그려보았기 때문이다. 리듬감과 움직임의 느낌이 비슷해 전날 배운 내용으로 점을 활용하여 움직임을 표현하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 자신있게 표현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시험이 끝나고 다른 수험생들의 그림을 보니 마시멜로우와 스펀지를 중심으로 구성해 전체적으로 톤이 밝았다. 풍선과 플라스틱 튜브를 중심으로 표현한 그의 그림은 어둠이 확실히 잡혀 있었고 색상도 풍부해 확실히 차별화된 느낌이 들었다.
예랑 학생의 수능 성적은 국어 4등급, 영어 3등급, 사탐은 3등급과 5등급이다. 건국대 영상영화학과를 지원하기에 넉넉한 성적은 아니다. 하지만 부천 클릭전원미술학원은 실기 실력이 좋은 예랑 학생이라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고 판단했고, 학원의 판단은 적중했다.
부천 클릭전원 미술학원을 다니기 시작한 것은 고1 겨울방학 때부터이다. 중학교 때까지 미술 학원 경험은 없었다. 미술은 학교에서 공부하는 과목 중 가장 좋아하는 과목이었고 가장 자신 있는 과목이기도 했다. 영상연출을 배워보고 싶다고 생각하며 학원을 알아보던 중 집에서 가장 가까운 대형학원이면서 대입 결과가 우수한 부천 클릭전원미술학원을 선택했다.
그는 “건국대 유형을 집중적으로 공부한 것은 정시 특강 때가 처음이라서 처음에는 주제어에 맞춰 그림을 그리는 게 어려웠다. 계속 주제어만 신경 쓰다 보니 기본기를 놓치고 그림이 망가져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힘들어할 때마다 내 그림의 장점을 강조하며 응원해 주신 선생님께 감사하다”라며 “특히 기본기를 늘 강조하며 지도해 주셔서 어떤 문제에도 흔들리지 않고 소신 있게 시험을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스스로 선택한 공부라 즐기면서 할 수 있었고, 실기 시험은 배운 대로 침착하게”
최성빈(원미고 졸업, 정시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과 합격, 건국대학교(서울) 산업디자인과 합격)
최성빈 학생은 지난해 단국대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과 1학년 재학 중 학과와 대학에 대한 아쉬움으로 반수를 시작했다. 2023학년도 대입에서 국민대 시각디자인과와 건대 산업디자인과에 모두 합격하며 실력을 자랑했다. 건국대 산업디자인과는 2022학년도에 이어 두 번째 도전이었고 24대1로 경쟁률이 높았다. 경쟁률이 높은 만큼 합격의 기쁨도 컸다.
국민대 정시 실기는 주어진 신발 이미지를 관찰하여 특성(형태, 색, 질감)을 파악하고 해체한 후 해체한 요소를 창의적으로 재구성하여 새 3마리를 원근감 있게 표현하는 문제이다. 재료로 스테들러색연필 12색, 모나미 볼펜(빨/검/파), 형광펜 5색, 플러스펜(빨/검/파), 4B연필, 지우개가 제공되었다. 관찰 대상물만을 활용하여 화면 구성, 해체한 요소 반복 사용할 수 있음, 새는 전신이 보여야 하며 배경은 그리지 말라, 그림자 여부는 각자 판단하여 표현 등 4개의 조건이 제시됐다.
최성빈 학생은 “이전에도 학원에서 많이 다뤄본 유형이라 당황하지 않았다. 배운 대로 침착하게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고 시험 시간이 종료된 후 무난하게 해냈다는 생각이 들었다”라며 “특히 시선이 몰리는 지점에 가장 큰 새를 그리고 주변으로 중간 크기와 작은 크기의 새를 그려 대비를 준 점과 신발 형태의 특징들이 잘 보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조합하여 새를 만들고 다양한 색의 사용으로 채도가 높은 점이 다른 수험생들의 그림과 차별화된 느낌이 들었다”고 말했다.
부천 클릭전원 미술학원은 고2 여름방학 때부터 다녔다. 부천 클릭전원미술학원 국민대 기초소양 유형 정시 수업은 부천에서 수업하다 후반부에 강남점과 부천점에서 선택하여 수업을 받을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부천에서 수업받을 때도 강남과 연계해 기초소양 분야에서 실력 있는 선생님이 직강으로 지도해 주었고, 파이널 수업을 강남으로 선택하여 실력이 우수한 수험생들과 경쟁하며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무엇보다 대학 지원 시 담임 선생님은 물론 원장님께서 대입 관리를 해 주시기 때문에 혼자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었다.
그는 “단국대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한 후 3D 게임 그래픽 등 분야에서 자신만의 작가적 성향을 드러내고 싶다”라며, “하루 10시간 동안 하루도 빠지지 않고 그림을 그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미술을 전공하기로 한 것도, 반수를 하기로 한 것도 누가 시켜서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즐기면서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미술활동보고서, 나만이 할 수 있는 활동과 생각으로 작성”
심가현(경기예술고등학교3, 수시 홍익대학교 미술자율전공학부 합격)
심가현 학생은 홍익대학교 미술자율전공학과에 합격했다. 중3부터 청라 클릭전원 미술학원에서 예고입시를 준비한 그는 고3 3월부터 자연스럽게 부천 클릭전원 미술학원에서 대입을 준비하게 됐다.
“경기예고는 일반고에 비해 미술 활동이 많아요. 상을 받을 수 있는 교내 전시 포스터 디자인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내신 성적도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내신 성적은 평균 3등급 수준이다. 다른 학교, 다른 전형이라면 그리 신경 쓰지 않아도 될 성적이지만 홍대는 얘기가 달랐다. 경쟁률도 경쟁률이고, 내신도 2등급 이상은 되어야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 합격을 장담할 수 없었다.
그는 “홍대는 성적과 미술활동 보고서로 1차 선발하고 1차 점수와 면접 점수로 2차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학원에서 2023학년도 입시부터 미술활동보고서의 비중이 커졌다며 내신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줄었다고 자신감을 주었다”고 말했다.
면접은 수능이 끝난 후부터 준비했다. 면접 문제는 1번 제시된 미술 작품 3개를 비교 분석하고, 2번 분석한 조형요소를 바탕으로 제시된 소재를 이용하여 각자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다. 가현 학생은 카페 공간을 디자인했다. 디자인하며 극복하기 힘든 실수도 있었다. 그림자의 좌우를 잘 못 그린 것. 설명하는 시간에 가상의 공간이 있다는 가정하에 그렸다고 아이디어를 발휘해 답변했고, 교수님께 순발력이 좋다는 칭찬을 들을 수 있었다.
그는 “미술활동보고서 쓸 때 선생님께서 나만이 할 수 있는 활동, 나만이 할 수 있는 생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겠다고 하셔서 고민을 많이 했고, 실제 제품을 사용하면서 불편함을 느낀 부분들을 구체적으로 적었다”라며 “긴장을 많이 하는 편인데 부천 클릭전원 미술학원 홍대반에서 연습을 많이 해서 실제 면접에서는 떨지 않고 침착하게 시험을 볼 수 있었다”라며 부천 클릭전원 미술학원 선생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위치 부천시 길주로 91, 5층(상동 비잔티움)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