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수학 공부를 잘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단한 정답이 있을리 만무하다. 굳이 답해야 한다면 정확하게 개념을 이해하고, 그 위에 차근차근 좋은 문제를 풀면서 실력을 쌓아가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다보면 각 단원들 간의 유기적인 이해가 생기고 어느새 최고난도 문제까지 풀 수 있는 실력이 생기게 된다.
한 가지 중요한 포인트가 있다. 앞에서 말한 좋은 문제란 어떤 문제를 말하는 것일까? 한마디로 기출문제가 가장 좋은 문제다. 이미 수능 기출문제들을 모두 풀었다고? 그렇다면 평가원 기출문제를 풀어보자. 그 문제들을 모두 풀었다면? 그럼 한 번 더 꼼꼼하게, 앞서 풀었던 기출문제 중 어려웠거나 틀렸던 문제를 풀어볼 것을 권한다. 기출문제는 수험생들에게 출제 경향을 보여주는 나침반이자 귀중한 보석상자와 같다.
거의 만점에 가까운 점수로 1등급이 나오는 학생이 아니라면 기출문제 반복 풀이가 가장 좋은 학습법일 수 있다. 지금까지 누적된 수능 및 평가원 기출문제의 양이 생각보다 많다. 그 안에는 높은 수준의 문제들도 종종 보인다. 한번 해설을 듣고 적당히 풀었다고 다음번에 풀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면 대단한 오산이다.
많은 학교에서 중간기말 시험으로 다음과 같이 문제를 출제한다. 중요한 기출문제를 선정해서 미리 알려준 다음 조금 변형된 형태로 시험을 출제한다. 그런데 점수가 생각보다 참담하다. 시험에 대한 압박 때문이거나 시험 시간에 대한 부담 때문일 수도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원인은 문제에 대한 이해부족이다. 정확하게 문제의 핵심을 이해하지 못하고 피상적으로 암기만 한 상태에서 적당히 풀기 때문에 조금만 변형되면 손을 대지 못한다.
이것을 극복하는 방법이란? 누구나가 알지만 실행하기 힘든 방법이다. 반복해서 정확하게 꾸준히 풀어보는 것이다. 처음에 풀지 못한 문제를 해설과 설명을 듣고 풀었다고 하자. 한 두 달 뒤 같은 문제가 출제된다면 답을 내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몇 번을 정확한 풀이로 반복하다 보면, 예전에 이해되지 않던 부분까지도 이해되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된다. 심지어는 유사한 응용문제까지도 풀어내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오늘도 최선을 다하는 여러분들을 응원한다.
일산 백마 옥스브릿지학원 이성돈 원장
문의 031-901-9849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