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7월에는 전국 20개 과학고의 입시가 시작된다. 지난주 치러진 전국 8개 영재학교의 지필평가 결과가 나오는 8월부터는 영재학교 입시에서 고배를 마신 학생들까지 가세하여 고입전쟁의 서막이 열린다.
영재학교 지원이 한 곳만 가능하고 작년부터 모든 영재학교에 지역인재 전형이 신설됨에 따라 서울, 경기권 학생들의 합격률이 과거보다 많이 낮아졌다. 따라서 8월이면 영재고 입시 2차에서 고배를 마신 학생들을 포함한 상위권 중3 학생의 학부모들은 고입 지원이라는 ‘신의 한 수’를 어디에 둘지 고민에 빠지게 된다. 자사고인가, 과학고인가? 또는 일반고를 지원할 것인가를 놓고 말이다.
서울대 입학보다 어렵다는 경기북과학고 경쟁률
과학고 입시를 고민 중인 학부모라면 경기북과학고 입시전형과 결과를 철저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아래의 표는 최근 3년간의 경기북과학고 경쟁률이다.
전국 20개의 과학고 평균 경쟁률이 3.0을 넘지 않고, 8개 영재학교 평균 경쟁률이 6.0 정도이다. 그런 점을 감안한다면 경기북과학고는 전국 영과고 경쟁률 중에서도 가장 높은 학교 중 하나이다. 최근 전국단위 자사고의 경쟁률도 낮아져 2대1을 넘지 않으니 경기북과학고 입시는 넘사벽인 것이 현실이다.
참고로 경기북과학고가 발표한 2022학년도 신입생 입학전형지원자 통계를 보면 일반전형지원자가 총 680명인데 그 중에서 남학생 534명, 여학생 146명이었으며, 최종 합격자는 일반전형기준으로 남학생 70명, 여학생 10명(전체통계 남:85, 여:15)으로 남학생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이 특징이다.
2022학년도 고양시 합격생 역대 최저
2022학년도 경기북과고 전형에서 고양시 학생들은 역대 최저의 성적을 받았다. 2022학년도 합격생의 지역별 통계자료를 추려 보았다.
매년 고양시에서 15명 이상을, 파주시에서 5명 이상의 합격생을 내었지만, 작년에는 역대 최저치인 고양시 10명, 파주시 2명만이 합격했다. 그에 비해 용인 18명, 안양과천 14명, 성남 11명, 수원 10명으로 경기남부지역 학생들이 선방한 결과를 볼 수 있다.
그 중 평촌 귀인중은 30명이 지원하여 5명을 합격시킴으로 단일 학교로 최다 합격생을 배출했고 평촌중은 9명 지원 3명 합격, 대안중 4명 지원 3명이 합격했다. 고양시는 과거 중산중에서 3명이 지원하여 모두 합격하고, 10명 이상 지원한 학교가 다섯 곳이 넘는 등 과학고 입시에 가장 관심이 많은 지역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작년 고양시는 왜 과학고 입시에 저조했을까?
달라진 입시 트렌드를 반영하지 못한 구태의 입시준비가 원인이라 할 수 있다.
2022학년도 경기북과학고 입시결과에 따른 특징을 크게 두 가지로 말한다면 첫째는 소집면접 대상자 확대 3배수 선발이고, 둘째는 소집면접 문항 개선 예고, 열린 문항을 바탕으로 창의성, 인성 잠재력을 측정하는 종합평가이다.
코로나 19로 인해 학교생활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용 부실과, 신뢰도 하락, 무엇보다 학생들의 기초학력 저하를 우려한 경기북과학고의 평가 계획 전환이 있었던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고양시에서 2022학년도 입시 준비를 한 많은 학생들이 자소서를 위한 실험설계와 모의 면접대비에만 집중하고 ‘소집면접’ 문항에 대한 준비를 소홀히 한 것을 가장 큰 패인으로 꼽을 수 있다. 모 학원의 과학고 입시반 재원생 통계를 보면 2년을 준비한 학생들이 개별면담 대비에서는 대부분 통과하였으나 소집면접 문항을 해결하지 못하여 최종 합격생이 단 한명도 나오지 않았다고 한다.
실력은 기본, 그리고 입시트렌드에 맞게 준비
과학고 입시를 준비 한다면, 달라진 입시트렌드와 그에 대한 적절한 준비를 할 수 있어야 최종합격을 이룰 수 있다. 2023학년도 과학고 입시 전형은 소집면접 대상자가 다시 2배수로 줄었고, 소집면접 문항은 작년과 동일하게 열린 문항 출제에 의한 종합평가 방식이다.
경기북과학고 최다 합격생을 배출했던 고양시의 명성을 회복하기 위해 올해 지원 학생들의 특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올해 지원을 앞둔 수험생이라면, 자소서를 위한 실험설계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것보다 자기주도성을 어필할 수 있는 자소서와 소집면접 시험에 통과할 수 있는 이론 준비, 입학 후 실력을 만드는데 집중하길 강력히 추천한다.
*다음주에 2편 ‘경기북과학고, 왜 도전해야 하는가?’가 이어집니다.
임경애 원장
일산 백마 우성학원-일프로의모든것
031-903-1011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