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초등 고학년 및 중학생들은 컴퓨터 기본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못하면 학교 과제나 발표자료를 만들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차츰 프로그램을 활용한 과제나 자료준비를 하는 학년이 점점 낮아지고 있어 초등 3학년인데도 불구하고 파워포인트로 자료를 만들거나 동영상 자료를 첨부해 발표를 하는 학교도 많아지고 있다. 대부분 파워포인트나 한글문서작성 프로그램은 배우지 않아도 요즘 아이들은 기본은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배우지 않고 사용하는 결과물은 아주 단순한 결과물만 산출할 수 있을 뿐이다. 실제로 학생들이 학교에서 각 개인 수행평가 자료로써 결과물을 만들어 제출하거나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경우에 내가 만든 결과물과 다른 학생들의 결과물의 퀄리티가 다르다는 것을 느꼈을 것이다.
컴퓨터 기본프로그램들은 전반적인 기능을 모두 배우고 응용하는 방법을 알고 결과물을 만드는 것과 배운적 없이 눈에 보이는 간단한 기능 사용하여 결과물을 만드는 것은 산출물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그럼에도 이 프로그램들을 배우는 것에 크게 중요성을 못 느끼는 것은 배우지 않아도 사용은 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꼭 알아야 할 것은 배우지 않아도 사용은 할 수 있지만 결과물은 퀄리티가 많이 떨어져 다른 학생들과 비교대상이 될 것이라는 점이다. 사실 프로그램을 배우는데 많은 시간이 들지 않는다. 앞으로 초. 중. 고. 대학교 그리고 성인이 되어서 사무업무에서 계속해서 사용할 프로그램들이니 제대로 배워두면 두고두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학기 중 시간이 많이 없다면 이번 여름방학을 잘 활용해 보도록 하자. 여름방학은 짧아서 4주 정도밖에 되지 않지만 1과목 정도는 마스터 할 수 있는 기간이다. 파워포인트 또는 한글문서작성 프로그램 중 선택하여 한 가지를 마스터 해보자. 이렇게 방학을 이용해서 배워둔 컴퓨터프로그램은 나중에 성인이 되어서까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파주운정 건준컴퓨터학원 박윤정 원장
문의 031-937-8284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