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년 이상 만화, 애니메이션 학과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가장 보람찬 순간들은 희노애락이 섞여 있는 그들의 성장을 지켜보는 것이다. 그저 만화가 좋아서 낙서라는 취미로 시작한 학생들이 만화와 애니를 진지하게 삶의 중요한 계획에 포함시키면서 목표 지향적으로 바뀐다. 그리고 마침내 입시부터 취업까지 좋은 결과를 내는 것을 볼 때마다 교사하기 잘했다는 짜릿함을 느끼곤 한다.
미술 교육이 추구하는 성장이란, 창조적이고 파괴적인 상상력의 문을 열고 그것을 미술의 형태로 구현할 수 있는 섬세한 기술과 표현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매일 만나는 제자들의 생각과 기술의 발전을 매번 확인하기는 어렵다. 마치 매일 머리카락이 얼마나 자랐는지를 확인하는 것처럼 말이다.
공모전 준비는 실력 향상의 자양분
그래서 연 중 몇 차례 있는 실기대회나 공모전은 제자들의 성장을 확인하는 장이기도 하다. 어쩌면 대회를 준비기간 동안 비약적으로 성장하는 제자들을 목격한다는 표현이 맞을지도 모르겠다.
대회 일정이 나오면 학원에서는 출전(출품) 할 학생들과 함께 대회 준비에 들어간다. 먼저 대회의 형식과 주최측이 지원자들에게 요구하는 우수 작품들의 경향을 공부한다. 기본 정보를 토대로 나의 장점을 키우고 약점을 줄이는 노력을 한다. 학생들은 그림의 눈높이를 키우면서 스스로 세운 계획을 한정된 기간 내에 차곡차곡 실행해 나간다. 이러면서 학생들은 좋은 그림에 대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다. 주제 해석과 전달하려는 메세지를 그림 안에 표현하는 입체적인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모전 준비의 과정 자체가 가장 좋은 학습
학생들마다 공모전의 결과는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다. 하지만 본원에서는 학생들이 결과에만 너무 몰두하기 보다는 가치를 중심으로 대회를 받아들이도록 신경 써서 지도하고 있다. ‘내가 잘 못해서’ 또는 ‘내가 잘해서가’ 아니다. ‘부족한 것이 상상력인지? 표현력인지?’, ‘어떤 점을 부각시켜야 심사위원의 시선을 끌 수 있는지’, ‘표현하고자 하는 내 가치를 어떻게 잘 전달할지’ 가 평가의 기준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부끄럽지만 이러한 교육철학으로 지도한 결과들은 그다지 나쁘지 않다. 이제 1년 농사의 절반을 보내고 있는 올해만 해도 그렇다.
얼마 전 상명대학교가 개최한 <전국 중, 고등학생 만화 애니메이션 공모전>에서 일산 애니창아 주엽과 마두 본원의 재원생들이 본상을 비롯한 다수의 상을 수상하였다. 올해로 24회를 맞는 상명대학교 중고등학생 만화 애니메이션 공모전은 엠굿 월간 미대입시, 신한화구 에서 협찬하는 중 고등학교 분야 만화 애니메이션분야 국내에 손꼽히는 규모의 공모전이다. 2020년 금상 4개 은상 1개 동상 3개, 2021년 금상 2개 은상 4개 동상 3개에 이어서 올해에 금상 3개 은상 5개 동상 4개를 받는 등 매년 우수한 결과를 내고 있다.
또한 <건국대학교 전국학생미디어콘텐츠 공모전>에서도 2021년 기준 8년 연속 대상의 쾌거를 이루어 내고 있다.
공모전을 넘어 입시에서도 탁월한 성과
이처럼 본원에서 지속적으로 높은 수상 실적을 낼 수 있는 비결은 명확하다. 미술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학생 개인의 개성을 잘 관찰하여 강점을 심화시키고, 그 개성을 뚜렷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학원에는 너무나 다양한 개성들이 모여 있다. 능력 있는 학원은 다양한 학생들의 입시성공사례 데이터를 많이 가지고 있는 학원이다. 이러한 데이터가 많다는 것은 미대가 원하는 방향을 파악하고 객관적인 개인분석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능력이 잘 드러날 수 있게 지도해 왔다는 것이고, 앞으로도 미대 합격을 많이 시킬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애니창아 만화학원은 창의적인 애니메이터, 웹툰 작가 등 컨텐츠 영역에서 미래의 주역이 될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온라인 애니메이션, 웹툰 제작과 유통 등의 영역이 확장되면서 고용이 급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때문에 본 학원은 미대 입시 뿐 아니라 컨텐츠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실전 능력을 키우는 교육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임백승 부원장
일산 애니창아 만화학원
031-904-0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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