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동고 1학년
▶ 중간고사 분석 및 출제경향
교과서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하고 핵심을 파악하여 공부를 했다면 부담 없이 문제를 풀 수 있었을 것이다. 낯선 작품이나 교과서 외 내용이 제시되기는 했으나 시험 범위가 많지 않았고 현대 문학 위주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문법 영역은 정확한 개념 정리를 바탕으로 꼼꼼하게 풀었다면 부담이 크지 않았을 것이다.
▶기말고사 대비
문법영역은 중간고사 범위보다 다소 까다롭고 복잡한 영역이므로 개념정리 및 구체적인 예시를 잘 파악해서 문제 응용력을 높이는 태도가 필요하다. 현대 문학 외에 고전문학이나 교과서 외 작품도 출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기본 개념을 중심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으며, 비문학 영역과 화법 부분도 시험에 대비하여 철저히 공부해 두여야 한다.
정발고1
▶ 중간고사 분석 및 출제경향
* 현대시 = 교과서 외의 낯선 작품과의 연계 출제로 인해 작품을 이해하고 내용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며, 상징적 의미와 표현상의 특징, 작품간의 비교 감상 등의 문제는 수능 유형을 응용하여 출제하였으므로 작품을 꼼꼼하고 완벽하게 분석할 수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였다. 적절한 것을 모두 고르는 문제와 문학 감상관점에 대한 서술 문항은 문학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필요한 문제라서 깊이있는 공부가 요구되었다.
* 현대소설 = 소설 내용에 대한 문맥적 의미와 핵심어구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를 요구하는 심화 문제가 다소 어려웠을 것이고, 시점의 변화, 표현상의 특징을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는 문제도 난도가 높다.
* 화법 = 대화 상황의 제시에서 적절한 대화의 원리를 찾아 모두 선택하는 문제로 시간을 다소 걸리지만 정확한 내용정리를 통한 공부를 했다면 어렵지 않게 문제를 풀었을 것이다.
* 문법 = 선택지에 제시된 사례가 많아 읽고 분석하는데 시간이 걸려 난도가 높은 문제로 인식되었을 것이며, 정확한 발음과 음운변동을 연계해서 서술해야 하는 문제도 정확도가 필요하였으므로 어려웠을 수 있다.
▶기말고사 대비
현대문학은 교과서와 낯선 작품을 연계하여 출제가 될 가능성이 높고 고전 작품에 대한 공부도 필요할 수 있다. 비문학에 대한 내용 분석도 꼼꼼히 해 두어야 하고 문법영역은 중간고사 범위보다 다소 까다롭고 복잡한 영역이므로 개념정리 및 구체적인 예시를 잘 파악해서 문제 응용력을 높이는 태도가 필요하다.
일산 후곡 정현경국어전문학원 정현경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