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건국대, 경희대, 연세대, 중앙대, 한국외대 등 5개 대학이 공동 발간한 ‘학생부종합전형 공통 평가요소 및 항목 개선 연구’에 따르면 학생부종합전형 공통평가 요소의 하나인 ‘전공적합성’이 ‘진로역량’으로 개선됐다. 전공에서 진로로 개념이 확장되면서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탐색이 중요해진 것. 전공 관련 교과 이수노력 및 교과성취도, 그리고 진로탐색 활동과 경험이 진로역량에 포함된다.
학교마다 진행되고 있는 진로탐색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들,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진로 탐색 활동 & 다양한 교내 활동 참여
1학년 때 명확한 진로를 정한 학생들은 그리 많지 않다. 때문에 진로 탐색을 하기 위한 학교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도움이 된다.
한영고 박여진 연구부장교사는 “학교마다 학교 일정이 나와 있는 학사력을 배부하는데 거기에 나와 있는 일정을 통해 학교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관심 있는 활동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방향을 제시한다.
정신여고 정진욱 진학지도교사는 “학교별 진로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자기 자신을 찾아가며 어떤 진로에 관심이 있는지 파악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좋다”며 “학생들의 관심 사항을 최대한 반영한 체험활동을 발굴해서 제공, 자신의 진로탐색 적극성을 학생부에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진로가 명확하지 않은 1학년의 경우 문·이과 관계없이 다양한 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도 중요하다. 진로탐색 프로그램으로 자신의 진로를 알아갈 수도 있지만 교육활동에 충실하며 그 과정에서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잘할 수 있는지’를 찾아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방과후학교는 성적 부담 없이 깊이 있는 공부를 해볼 수 있는 기회. 진로탐색의 경험도 같이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고교마다 진로 프로그램 다양
학교마다 명칭은 다르지만 비슷한 취지와 목표의 다양한 진로 활동들이 진행되고 있다.
박 교사는 “한영고는 진로탐색 프로그램 비전온북, 동문선배와 함께하는 진로멘토링 등을 통해 진로에 관심을 갖게 하고 있다”며 “이런 활동들이 미래비전 설계대회로 이어지며 비전을 찾고 진로를 탐색하는 ‘과정과 설계’까지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신여고 역시 “학생들이 희망하는 직업인들을 초빙해 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직업인과의 만남, 그리고 다양한 학과 대학생들을 직접 만나 궁금증을 풀어가는 시간을 갖고 있다”며 “코로나 상황에서도 온라인으로 진행해 학생들의 진로탐색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정 교사는 말한다.
진로탐색에서 독서 활동을 빼놓을 수 없다. 책을 통해 진로탐색을 진행하며 토의 및 토론을 통해 친구·교사가 함께 진로탐색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마다 다양한 적성검사도 실시하는데,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기 스스로를 파악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져보는 것. 이때에도 독서가 큰 도움이 된다.
교내 진로탐색 프로그램 어떻게 활용?
자신이 한 진로탐색활동은 생기부에 충분히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에서 실시하는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에 대한 고민을 ‘꾸준하게’ 하고 있음을 드러내는 것이 포인트. 여기에 각 과목마다 진로탐색과 관련한 흥미로운 주제를 찾아 이를 수행평가, 발표, 토론, 동아리 활등 등으로 연결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학년 다양한 주제에 관심을 갖고 탐구 진행, 2학년 관심 있는 진로에 맞는 탐구 활동, 3학년 전공에 맞는 심도 깊은 탐구 활동’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관심 분야가 달라져도 괜찮다.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오히려 다양한 진로탐색의 경험은 융합적 태도를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선택과목 결정에도 1학년 때의 적극적인 진로탐색이 도움이 된다. 하지만 2학년 때까지도 구체적인 진로를 정하지 못했다면 선택과목을 정하는 데 어려움이 생기게 마련. 이때에는 “성적 부담이 덜한 성취도로 평가되는 진로 선택 과목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보다 내가 배우고 싶은 과목을 선택해 도전하는 모습을 통한 학업역량 향상에 대한 노력을 보여주는 것이 오히려 진로역량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박 교사는 설명했다.
더불어 대학 각 입학처 홈페이지 전공 안내서 및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등도 진로탐색에 도움이 된다. 특히 전공 안내서에는 전공을 하기 위해 필요한 고교 선택과목, 학생부종합 가이드북에서는 전공에 필요한 역량 등을 제시하기 때문에 전공 선택을 위한 준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도움말
정진욱 진학지도교사
한영고 박여진 연구부장교사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