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강조하듯 겨울방학은 성적의 반전을 꾀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학기 중에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대비해야 하므로 학습의 단절이 불가피하지만, 방학은 정기고사와 무관하게 계획에 따른 지속적인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채 한 달이 되지 않는 여름방학에 비해, 겨울방학은 2학기 기말고사가 끝난 시점부터 개학 전까지 최소 두 달 반의 시간이 있기 때문에 이 시기를 얼마만큼 효율적으로 보내느냐에 따라 새로운 학년, 나아가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까지 성패가 달라질 수 있다. 이에 학습의 기본에 충실해 내신과 모의고사에서 성과를 내 온 중계동 올바른 학원에서 겨울방학에 해야 할 올바른 수학학습의 몇 가지 팁을 제시한다.
1. 상위권(1-2등급)을 위한 학습법 ?킬러 문항에 집중하라!
모의고사에서 상위권을 판가름하는 문제는 흔히 ‘킬러 문항’이라고 이야기하는 21번, 29번, 30번이다. 해당 유형의 문항들은 학교 정기고사에 출제되는 문제와는 전혀 다른 스타일이기에, 학기 중에 내신형 문제집으로 단련하는 것으로는 분명히 한계가 있다. 더불어 해당 문항들은 단순히 문제를 푸는 스킬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각도에서 학생 스스로 ‘사고’할 것을 요구하는 문항들이기에, 방학을 활용한 장기적이고 계획적인 학습이 중요하다.
킬러 문항에 접근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좋은 방법은 모의고사 기출 문항을 활용하는 것이다. 아무래도 시판되는 문제집의 문항들보다는 모의고사 문항이 질적으로 더 높은 수준이며, 학생들이 추후 응시할 수능시험과 가장 유사한 유형의 문항들이기 때문에, 킬러 문항에 집중하고자 하는 상위권 학생들이라면 모의고사 기출 문항을 연도별로 훑으며 이러한 문항의 출제 경향을 살펴보는 것이 효과적이다. 동시에 주로 어느 단원에서 출제가 되는지, 어떤 개념을 어떤 방식으로 새롭게 접근하길 요구하는지 분석하고, 그 과정을 통해 본인의 취약단원을 파악해서 복습할 것이 요구된다.
2. 중위권(3-4등급)을 위한 학습법 ?알찬 선행에 집중하라!
3~4등급 정도의 학생들은 겨울방학을 활용하여 당장 다가올 다음 학기뿐만이 아니라 2학기 과정도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앞서 강조한 바와 같이 겨울방학은 여름방학보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 다시 말해서 겨울방학은 1학기를 대비하기에 충분한 시간이지만, 여름방학은 2학기를 대비하기에 절대적으로 시간이 부족하다는 의미이다. 많은 학생이 1학기 과정은 충분히 준비하고 개학을 맞이하지만, 2학기 과정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중위권에서 상위권으로의 진입을 꾀하고 있는 학생들은, 겨울방학을 활용하여 2학기 과정도 어느 정도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단순하게 선행 진도에만 초점을 둔 수업은 절대로 피해야 한다. 고등수학에서 상위권을 변별하는 문항은 대부분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해야 하는 문제들이기에, 학생들에게 정확한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새롭게 접근하기를 요구하는데, 진도에만 급급해서 정확한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간다면, 학생들에게 마치 ‘알고 있는 것’과 같은 착각을 하게 할 수 있다. 이것은 학습 과정에 독이 될 수 있기에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알찬 선행’에 집중하기를 권한다.
3. 5등급 이하 학생을 위한 학습법 ?진짜 아는지 확인하라!
5등급 이하의 학생들이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본 적이 있는데...’를 ‘알고 있다’라고 착각하는 것이다. 이런 학생들의 대부분은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풀어준 것을 본 기억으로, 자신이 풀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면서 본 적이 없는 새로운 내용, 새로운 유형의 문항들을 찾아 그것을 학습하고자 한다. 하지만 실제로 본인이 ‘알고 있다’라고 생각한 개념이나 문항들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반복이 필요한 단계이며, 이 과정을 통해 의외로 처음 본다고 느끼는 문항들에 대해서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얻을 수 있다.
5등급 이하의 학생 중에서 고3이 되는 학생들은 특히나 ‘진짜 아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 시기 학생들은 수능 진도를 모두 나갔으니, 문제풀이 연습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미 수강했던 과정이라도 개념의 정확한 이해가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 개념의 올바른 이해가 생략된 문제풀이는 모래 위의 성과 같기에 문제풀이 연습에 들어가기 전 배운 내용에 대한 점검을 반드시 하도록 한다.
김지연대표
올바른 학원 영어/수학학원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