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을 맞을 때 쯤 항상 예비고등학생 학부모님들로부터 많은 문의가 온다. 자녀의 고등영어준비에 대하여 궁금함과 불안감이 많은 이 시기에, 제대로 된 준비를 위해 궁금증을 하나하나 살펴보려고 한다.
Q1. 고등과정을 위한 독해학습 포인트 ? 숨겨진 의미파악을 준비해라
중등영어는 고등학교에서도 그대로 적용되므로 중학교에서의 영어 학습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다만, 많은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이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시험의 성적이 자신의 실력이라 믿고 있는 경우이다. 중학교 과정은 주어진 범위 내에서 평가가 이루어지고 교과외적인 부분이 거의 출제되지 않기 때문에, 암기를 통한 학습 전략이 주효한 전략이 된다.
그렇기에 많은 학생들이 암기 위주를 통해 고득점을 받기도 하지만, 고등학교 진학 후에는 오히려 역효과가 될수 잇는 부분이다. 고교에서의 평가는 단순 암기에서 벗어나 숨겨진 의미파악을 위한 논리적인 추론과 표현의 다양성 이해를 중점으로 하는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다양한 독해 경험과 폭넓은 단어 학습이 필수가 된다. 이런 학습은 단기간에 이뤄지지 않기에, 평소에 새로운 내용이나 문제가 나올지라도 문제 의도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스스로 문장과 지문을 분석하는 훈련이 요구된다. 처음에 힘들더라도 꼭 처음부터 끝까지 독해를 완성해보고, 이해가 안되는 부분을 찾아 질문을 통해 확인하도록 해야한다.
Q2. 단어 암기의 중요성과 방법 ? 현재의 학습 교재를 활용해라
영어의 실력향상 가장 기초적이자 중요한 부분이 단어라는 것은 분명하다. 단어를 많이 안다는 것이 거의 영어 실력과 직결되게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단어를 학습해야할까?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단어교재를 통한 암기방식일 것이다. 하지만, 필자는 따로 단어암기시간을 할애하기보단, 자신이 학습하고 있는 교재의 단어를 우선으로 학습하기를 바란다. 학습내용과 연관되어 습득된 단어는 시간적인 면에서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기억의 지속에서도 훨씬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방법을 말하자면, 문법이든 독해든, 예습을 통해 교재속의 모르는 단어를 꼭 먼저 확인하고 따로 적어 암기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다. 수업시간에 모르는 단어가 나오는 것은 학습 전반에 지체현상을 일으키고, 학습한 내용의 기억을 감소시키게 된다. 예습을 통한 단어 확인은 단어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에 암기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때, 중요한 점은 모르는 단어를 따로 정리하도록 한다. 영어 바로 밑에 뜻을 적은 것은 영어보단 뜻을 먼저 보게 되어 영단어에 집중을 하지 못하게 한다. 그리고 수업전후에 공부한 단어는 테스트를 거쳐 확인 작업을 해주어야 완전히 자신의 기억속에 남게 된다.
Q 중학교 방학때는 어떻게 영어를 공부해야 할까?
시간적 여유가 많아진 방학시기에 영어 학습의 난이도와 범위를 증가시킬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우선, 문법을 종합적으로 정리할 시간으로 활용하자. 시험을 위한 문법에서 문장의 구조를 이루기 위해 어떻게 문법이 적용되는지를 큰 틀에서 정리해놓을 수 있다면, 앞으로의 시험에서 출제의 시선을 가지게 되어 고득점을 얻기 위한 유리한 위치에 있게된다. 뿐만 아니라 고등학교 과정의 긴 문장에서 문법의 전반적인 구조파악이 좀 더 명확하고 빠른 독해로 나타나게 된다. 단어의 경우, 암기량의 목표를 세워 그 목표를 성취하는 과정을 가지게 된다면, 고등과정을 위한 방학의 기간을 알차게 사용한 것이다.
아르케 EDM 영어 부원장 정태현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