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확산세가 연일 계속되면서 서로의 안전을 기원하는 마음이 커지는 요즘, 어김없이 다가오는 연말연시를 어떻게 보내야 할지 고민이라면 ‘집콕(집에 콕 틀어박혀 있기)·집관(집에서 관람하기)’으로 즐기는 온택트 문화생활을 실천해보자. 온택트(ontact)란 온라인(online+)과 대면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의 합성어로 랜선으로 세계 여행을 떠나며, 집에서 온라인으로 공연을 보고 디지털·온라인 기부라는 변화된 일상이 기다리고 있다. 몸은 떨어져 있어도 서로의 마음만은 더 따뜻해지길 바라며 연말연시 온라인 정보를 모아봤다.
언택트 모임
#연말연시 #온라인 모임 #가족‧친구 초대 #영상 인사
원격제어 솔루션 전문기업 ‘알서포트’가 ‘리모트미팅(www.remotemeeting.com)’을 통해 12월 10일부터 1월 10일까지 한 달간 무료 화상회의 캠페인으로 ‘연말연시 언택트 미팅’을 연다. 연말연시에 그리운 만남, 반가운 만남, 꼭 필요한 만남 등 가족, 친구, 지인과의 언택트 모임을 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리모트미팅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웹브라우저로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시간제한 없이, 참여자 수 제한 없이 가족, 친구, 지인을 초대해 언택트 모임을 할 수 있다.
한 사람이 리모트미팅 홈페이지에서 회의 시작 버튼을 누르고 닉네임(방 이름)을 입력하면 언택트 모임이 가능한 방(회의실)이 생기고, 접속코드(6자리 랜덤 숫자)나 이메일, 링크 등을 통해 초대해 언택트 모임을 여는 방식이다.
언택트 투어
#세계 여행 #랜선 투어 #현지 가이드 #생생 라이브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가장 어울리는 특별한 세계 여행 상품이 등장했다. 여행사 ‘마이리얼트립(www.myrealtrip.com)’이 선보인 ‘랜선으로 떠나는 세계여행’은 현지 가이드가 생생한 라이브로 전하는 워킹 투어부터 도슨트 투어까지, 1만 원대로 특별한 여행을 다녀올 수 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A코스(신시가지 가우디 투어), B코스(구시가지 고딕지구 골목투어)부터 로마 시내 워킹 투어, 바다 위 도시 베네치아 투어, 홍콩 백만 불 야경투어 등 현지 가이드와 직접 소통(채팅) 하며 생생한 라이브 투어로 세계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또, 세계 3대 미술관인 스페인 프라도미술관 투어처럼 실내 스튜디오 라이브 도슨트 상품도 있다. 큐레이터의 라이브 도슨트와 영상전문 PD가 전하는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까지 생생하게 전해준다.
마이리얼트립의 ‘랜선으로 떠나는 세계여행’은 앱 설치(예약 후), 스마트폰‧태블릿‧노트북‧PC에서 접속해 90분간 가이드와 소통하며 1만 원대로 생생하게 온택트 세계 여행을 즐길 수 있다. 특히 가족, 친구, 지인 등 일행끼리만 접속해 즐기는 온택트 프라이비트 투어도 가능하다.
디지털·온라인 기부
#구세군 #디지털 자선냄비 #제로페이·후불카드 #QR코드 기부
올 겨울 기부 문화도 달라졌다. 국내에서 1928년 거리모금을 시작한 이래 올해로 92년째인 구세군 자선냄비(https://redkettle.kr/)가 올해는 ‘디지털 자선냄비’로 디지털 모금 활동을 이어간다.
지하철 역사 안 등 곳곳에 설치된 ‘비대면 자율 구세군 자선냄비’에 설치된 카드 단말기에서 기부 금액 선택 후 결제하면 기부가 이루어진다. 후불교통카드, 제로페이, N페이, 모바일 티머니, 각종 은행 페이로 결제할 수 있다. 온라인 자선냄비도 있다. 해피빈 콩으로 기부할 수도 있고 ARS를 통해 건당 3,000원의 기부도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구세군 자선냄비.
온라인 공연
#영유아 공연 #브로드웨이 활약 #한국계 뮤지컬 배우
콘서트, 공연, 전시 등 문화계 전반에도 온라인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대다수 온라인 콘서트나 공연은 유료로 진행되지만, 지자체에서 열리는 무료 공연들도 있다. 서초구에서 진행하는 영유아 문화공연인 ‘서리풀 악동(樂童)’ 방구석 콘서트는 지난 4월부터 진행하고 있으며, 12월에도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온택트 콘서트가 열린다. 17일(목)에는 성냥팔이 소녀(동화극), 24일(목)에는 크리스마스의 별난 소동(뮤지컬), 2021년 1월 7일(목)에는 눈의 여왕(뮤지컬)이 공연되며 서초HCN 방송(채널 1번)과 서리풀 악동 문화공연 유튜브(www.youtube.com/c/서리풀악동문화공연/featured) 채널에서 만날 수 있다.
이 외에도 뉴욕한국문화원 공식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KCSNY)에서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온라인 송년 뮤지컬 갈라 콘서트 ‘Farewell 2020’가 무료로 열린다. 17일(현지시간) 브로드웨이에서 활약한 한국계 뮤지컬 배우들을 만날 수 있다.
연극·뮤지컬 분야의 아카데미상으로 불리는 토니상 시상식 무대에서 한국 남성 배우로는 처음으로 공연한 황주민, <왕과 나>에서 열연한 임규진, <미스 사이공> 미국 브로드웨이 투어에서 활약한 정진우, 한인 입양아 출신으로 <왕과 나> 미국 투어에 출연한 대니얼 에드워즈, E.J. 짐머맨, 임요셉, 강동우 등 7명이 출연한다.
이들은 <오페라의 유령>, <지킬 앤 하이드>, <알라딘> 등 유명 뮤지컬의 명곡은 물론 한국 창작 뮤지컬인 <빨래>에 등장하는 ‘참 예뻐요’와 ‘안녕’도 부른다. 또 실시간 채팅을 통해 뮤지컬과 음악, 뉴욕에서 아시아계 배우로 살아가는 방법 등 다양한 주제로 대화할 예정이다.
온라인 크리스마스 마켓
온라인 크리스마스 마켓도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가치삽시다 크리스마스마켓’은 오는 12월 19일부터 27일까지 9일간 열린다. ‘산타마스크가 전하는 따뜻한 선물’ 주제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다양한 제품을 ‘크리스마스 실시간 시장(K-MAS 라이브 마켓)’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온‧오프라인이 결합한 형태로 크리스마켓 라이브 커머스 특별 판매전(50회 내외)을 통해 최대 50% 할인 행사 방송 및 판매(네이버, 카카오, 티몬, 위메프, 롯데, 11번가, 그립 등) 하고, 크리스마스 이색 기획전을 열어 최대 40% 할인 혜택(아이디어스, 쿠팡, 옥션, G마켓, GS, 현대홈쇼핑, 공영홈쇼핑 등)을 준다. 이 외에도 온·오프라인 연계(020) 플랫폼 7곳(띵똥, 위메프오, 바로고, 카카오헤어샵, OK캐쉬백, 야놀자, 배달의 민족 등)이 참여해 소상공인들에게 배달 대행료를 깎아주거나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홍보 지원도 한다. 행사 기간 ‘국민 힐링 토크쇼’, ‘국민 참여 마스크 틱톡 챌린지(SNS에 산타 마스크를 쓴 재미있는 사진과 소상공인을 위한 응원 글 게시)’ 등 다양한 부대 행사도 온라인으로 열린다. 또, 가치삽시다 플랫폼(https://v.dongbanmall.com)에서는 국민이 온라인 투표로 선정한 ‘크리스마스 마켓 제품 100선’ 기획전과 함께 10일부터 28일까지 매일 1개 제품에 대해 초특가 할인(99%) 행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온라인 문화센터
#전문 강사 #온라인 강의 #채팅 #음성·영상 통화
네이버 엑스퍼트(eXpert)는 전문가들의 온라인 강의를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는 플랫폼이다. 국내 유통업계로서는 처음으로 현대백화점이 엑스퍼트를 통해 온라인 문화센터 ‘현대백화점 컬처클래스’를 선보인다.
김준수 플로리스트의 ‘집에서 직접 만들어보는 크리스마스 리스(화환) 만들기’, 필라테스 10년 경력 황현진 강사의 ‘코어 강화 운동’ 등 현대백화점 문화센터 강사 14명이 필라테스·사진·꽃꽂이·가죽공예 등 80여 개 강좌를 진행하며, 강사와 신청자 간 일대일 채팅이나 음성·영상 통화로 진행하는 등 쌍방향 소통이 이루어진다. 기존 오프라인 문화센터 강의와 달리, 강사가 가능한 시간이면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으며, 1회씩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온라인 타종·해맞이
#제야의 종 #해넘이·해맞이 #12월 31일 #온라인 송출
2021년을 알리는 서울특별시 광화문 보신각 ‘제야의 종’ 타종 행사가 올해는 열리지 않는다. 제야의 종 행사는 매년 12월 31일 자정에 보신각종을 33번 타종하는 국민 연례행사였지만,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세를 고려해 67년 만에 타종 행사를 취소하는 대신, 사전 제작 영상으로 보신각 종소리를 담아 12월 31일 자정에 실시간 온라인으로 송출될 예정이다.
경북 영덕군 삼사해상공원에서 열리는 경북대종 타종식도 타종 장면을 사전에 녹화해 12월 31일 자정에 지역 방송사를 통해 방송한다. 대구시도 매년 진행하던 국채보상기념공원 달구벌대종 제야의 타종식을 올해는 무관중 형태로 진행하고 방송사로 송출할 예정이다. 이처럼 올해 지자체별 제야의 종 타종식은 대부분 취소되고 온라인으로 송출될 예정이다.
해넘이‧해맞이 행사도 대부분 취소되거나 온라인 송출, 유튜브 생중계 형태로 바뀐다. 경포해수욕장, 정동진, 대관령 등 일출 명소들은 각각 유튜브 생중계로 이루어질 예정이며 제주도 성산일출제 역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코로나19로 다사다난했던 한 해, 부디 온라인 타종‧해맞이로 훌훌 털어버리고 2021년에는 예전의 일상으로 다시 돌아가길 다 함께 기원해보자.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