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고2
2020년 양정고 2학년 1학기 중간고사는 선택형 20문항(70점), 서술형 6문항(30점)으로 구성되었다. 선택형과 서술형 모두 난이도가 높지 않아 작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활동을 중요내용을 꼼꼼하게 학습을 한 경우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을 것이다.
이번 양정고 중간고사의 특이한 점은 시험 범위가 무척이나 적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시험범위가 교과서 수록 작품 7작품 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깊이 있는 학습이 요구될 것으로 전망했으나 실제 문제는 평이하게 출제되어 실수를 하지 않은 학생이 고득점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인물의 심리를 묻는 문제와 작품의 이해도를 묻는 문항에서 외부 자료를 바탕으로 문제를 출제 했으나 크게 어렵지 않았기에 기본 작품 분석이 된 학생의 경우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었을 것이다.
양정고 2학년 1학기 기말고사의 경우도 시험범위는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교과서 본문과 학습활동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꼼꼼한 학습이 필요하다. 한얼국어학원에서는 교과서 작품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다양한 작품과 연계하여 학습을 진행할 것이다. 또 문학 개념어를 바탕으로 선지 분석 훈련을 통해 내신에만 머무르지 않고 수능도 아우르는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가람고 2
2020년 한가람고 2학년 1학기 중간고사는 선택형 22문제(70점), 서답형 6문제(30점)로 구성되었다. 선택형의 경우는 대부분 작품의 내용과 표현상 특징을 묻는 문제들로 구성되었고 선택지는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선택형의 경우는 각 작품에 대한 충실한 학습이 이루어졌으면 쉽게 정답을 골라낼 수 있을 것이지만 서술형의 경우는 외부지문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면 까다롭게 여겼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한가람고 중간고사의 특이한 점은 시험 범위와 출제된 문제의 괴리가 크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시험 범위는 총 24작품으로 고지했지만 실제로 출제된 작품은 14작품(교과서 7작품과 교과서 외 7작품)만 출제가 되었고 외부지문 8작품을 <보기>로 출제하였다. 출제된 문제도 학습 목표를 바탕으로 출제한 것이 아니라 작품의 분석 능력을 물은 것도 하나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기말고사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작품 분석과 함께 개념에 대한 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 한가람고의 경우 교과서 내에서 작품이 출제되더라도 다른 작품과의 연계하여 문제들이 출제되는 경향이 강하다. 한얼국어학원에서는 수능과 내신 모두 적용할 수 있는 문학 개념어를 통해 작품을 감상, 분석하는 학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진명여고 2
2020학년도 진명여고 2학년 1학기 중간고사는 선택형 23문항, 주관식 7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주관식의 경우 7문항 모두 단답형으로 출제되었다. 시험 수준은 중 정도의 난이도라고 판단을 할 수 있다. 몇몇 문제가 점수의 차이를 두기 위해 섬세하게 출제되었지만, 선지를 분석하는 방법을 아는 학생이라면 쉽게 맞출 수 있었을 문제였다.
문제 출제의 근거는 전적으로 교과서에 근거를 두고 있다. 단, 교과서에서 다루는 주된 작품뿐만 아니라 학습활동에서 다른 작품과 교과서 대단원에서 소개하고 있는 문학사적 개념들도 출제가 되었기 때문에 교과서 전체를 꼼꼼하게 학습을 해야만 한다.
중간고사의 문제가 쉽게 출제되었기 때문에 기말고사 때는 선생님들께서 난이도를 높여서 출제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다. 난이도를 높여 출제하는 방법에는 낯선 작품 연계하기, 그럴듯한 선지 출제하기, 선지 비틀기 등의 방법이 대표적이다. 이에 기말고사 대비를 진행할 때는 단순 내용 학습뿐만 아니라 시험을 볼 때 갖춰야 하는 태도 만들기, 행동 영역 훈련을 병행하여 실제 시험에서 최대한의 효율을 뽑아낼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목고2
2020년 신목고 2학년 1학기 중간고사는 선택형 24문항, 서논술형 6문항으로 출제되었다. 전체 수준은 중 정도라고 판단할 수 있다. 객관식과 서논술형의 경우 교과서와 시험범위의 개념을 꼼꼼히 공부했으면 쉽게 풀어낼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되었다. 다만, 객관식의 경우 헷갈리는 선지를 한 두개 집어 넣음으로써 정확한 내용이해가 이루어지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도록 되었다.
신목고의 문제들은 교과서와 학습활동에 기반을 두고 있다. 선택지를 보면 교과서의 내용과 개념을 그대로 묻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교과서 전체를 꼼꼼하게 학습해야 한다.
중간고사의 난이도가 쉬웠으므로 기말고사는 다소 어렵게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간고사 서논술형의 한 문제가 외부작품에서 본문과 같은 표현방법이 쓰인 구절을 찾아 쓰는 것이었는데, 이는 평소에 교과서 문학 개념에 대한 학습과 더 나아가 연계된 작품들을 분석할 수 있는 공부를 진행해야 한다는 얘기다. 한얼국어학원에서는 교과서를 바탕으로 꼼꼼하게 학습하는 훈련과 해당 개념, 표현방법 등과 연계될 수 있는 작품들을 다뤄 기말고사를 대비할 예정이다.
한얼국어논술전문학원 김운식 원장
02-2653-3644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