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패고의 특징과 국어교육과정, 시험유형
동패고는 중학교 때 중상위권이었던 학생들이 많이 입학하는 학교이다. 지필고사는 너무 쉽지도 너무 어렵지도 않은 중상 정도로 출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학생들 점수대 또한 보통 90점대 초반에서 80점대 후반에 몰리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1, 2점 차이로 내신 등급이 나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지필고사뿐만 아니라 수행평가에서도 점수가 깎이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학년 첫 시험은 대부분 교과서 위주(문학, 문법)로 출제하지만 중간고사 이후부터는 교과서 비율을 줄이고 외부 지문 프린트(문학, 독서)를 많이 활용하는 편이다. 또한 그해 모의고사 독서 지문도 시험범위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2학년 때에는 학교에서 문학 자체 부교재를 제작하여 문학 교과서와 함께 진도를 나간다. 2학년 1학기 문학시험에서는 교과서 작품과 자체 부교재에 있는 작품을 같이 출제하며 2학기에는 문학 부교재, 문법 프린트, 독서 교과서 이렇게 화법과 작문을 제외한 전 영역에서 시험을 출제한다. 3학년 때에는 기본적으로 EBS 수능특강으로 진도를 나가며 대부분의 시험은 EBS 수능특강 문학 파트와 문법 파트에서 출제를 한다. 또한 1학년과 마찬가지로 그해 모의고사 독서지문을 거의 시험범위에 포함시켜 출제한다.
동패고 국어 시험대비 방법
동패고는 대부분의 시험이 화법과 작문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출제하는 경향이 있으며, 교과서 외 지문에서도 출제율이 높은 편이다. 요즘 대부분의 운정 지역 학교들이 그렇듯 동패고도 역시 수능형 문제를 많이 내는 편이기 때문에 교과서 위주로 벼락치기를 해서는 좋은 성적을 낼 수 없다. 평소에 지속적으로 기출 모의고사를 풀면서 처음 접하는 문학작품이나 독서지문을 대하는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 문학은 시대별로 주요작품을 정리해 두면 도움이 되고 독서의 경우는 자신이 어려워하는 유형의 지문 연습을 꾸준하게 해야 한다. 문법은 개념을 완벽히 숙지하고 나서 쉬운 문제부터 시작해서 고난도의 여려 유형의 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평소에 수능관련 공부를 철저하게 해 놓는 것이 내신준비의 디딤돌이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한빛고의 특징과 국어교육과정, 내신유형
한빛고는 개교할 때에 비해 현재는 상위 평준화가 되어가는 추세를 보인다. 예전에는 중위권 학생들이 많이 몰리는 편이었는데 꾸준하게 상위권 학생들의 입학비율이 늘고 있다. 따라서, 내신에서 좋은 등급을 받는 것도 예전보다는 어려워졌고 비슷한 점수대에 학생들이 많이 몰리기 때문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특히, 한빛고는 수행평가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평소에 수행평가에도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한빛고는 2학년 1학기까지는 대부분 교과서 위주로 수업이 진행된다. 1학년 때에는 국어 교과서에 있는 문학과 문법 위주로 시험을 출제를 하며 가끔씩 그해 모의고사 문학파트를 시험범위에 포함시키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교과서를 바탕으로 출제한다. 2학년 1학기 또한 문학 교과서 주요작품 위주로 시험을 출제하는 편이다. 2학년 2학기부터는 수능 관련 교재에서 시험을 출제하는데 특이하게 2학년 2학기는 중간고사에서 국어 시험을 치르지 않고 매 수업시간에 수행평가를 실시하여 그 점수를 내신에 반영한다. 그리고 기말고사 때 지필고사를 한번 치르기 때문에 시험에서 조금만 실수를 해도 큰 낭패를 볼 수 있다. 또한 중간고사를 치르지 않기 때문에 기말고사 범위가 매우 많아서 학생들에게 많은 부담을 줄 수 있다. 고3 때는 다른 학교와 마찬가지로 EBS 수능특강으로 진도를 나가고 수능특강 문학, 문법, 화법과 작문에서 시험을 출제한다.
한빛고 시험대비 방법
한빛고는 기본적으로 진도를 나간 교과서 부분에서 대부분 문제를 출제한다. 물론 배우지 않은 외부지문을 활용해서 출제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교과서 외 지문이나 수능교재도 거의 수업시간에 언급하는 부분에서 출제를 많이 하기 때문에 교재에 내용을 꼼꼼하게 살펴 보고 이와 관련된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준비가 될 것이다. 문학파트에서는 평소에 시대별 주요문학 작품을 정리 하고 처음 보는 작품을 접근하고 분석하는 연습을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다. 문법 같은 경우는 한 번에 많은 시험범위를 출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평소에도 문법 개념을 숙지해 놓고 고난도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화법과 작문은 수능특강 지문과 문제를 활용하여 이와 유사하게 출제하며 일반적으로 어렵게 출제하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꾸준하게 지문을 읽고 숙지하면 큰 부담없이 시험 준비를 할 수 있다. 다만, 범위를 많이 출제하는 편이라서 시간적 여유를 두고 미리 준비해야 한다.
중고등부 입시전문 애니스터디 운정캠퍼스 강사 연영철
문의 031-973-9511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