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유튜브가 그저 재미있는 동영상이나 연예인 동영상으로만 가득한 곳이라고 생각했다면 큰 오산이다. ‘유 선생님’이라는 별칭이 생길 정도로 유튜브가 ‘가정교사’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스포츠부터 요리, 영어, 과학, 역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유튜브를 통해서 배우고 있다. 특히 보고, 듣고, 읽을 수 있도록 지루하지 않은 재미있는 영상이 다양하게 펼쳐지는 유튜브라는 공간이야말로 영어공부하기에 제격이다. 무엇보다 아이들의 영어학습을 위해 유튜브를 잘만 이용한다면 그 어떤 학원 수업보다 알차게 배울 수 있다. 이에 초등학생들이 기존의 구태의연한 영어 학습 영상이 아닌, 지루해하지 않고 재미와 교육적인 면 모두를 잡아 영어 실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줄 개성만점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영어 독학 채널의 전통 메카, BBC Learning English
BBC Learning English는 영국 공영방송인 BBC에서 제공하는 무료 영어교육 채널이다. 영국식 영어를 배울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소스들이 가득 차 있다. 초급부터 중급에 이르기까지 영어공부를 위한 필요한 자료 모두가 이곳에 모여 있다고 할 수 있다. 영상들이 실제 뉴스 영상부터 애니메이션까지 다양해 지루하지 않다.
특히 좀 더 자연스러운 원어민 발음을 훈련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이 채널의 ‘The sounds of English’, ‘Pronunciation Workshop’ 시리즈를 통해 자음·모음 개별발음부터 자주 쓰는 단어의 발음과 문장 속 연음까지 하나하나 점검하고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숙어·관용표현의 실제 활용과 다양한 예문도 학습할 수 있다.
‘6 Minute English’는 1주일 단위로 계속 업데이트되면서 대화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듣기와 말하기에 모두 도움이 된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같은 소설을 읽어 주는 콘텐츠에서는 실제 책의 그림을 이용한 애니메이션으로 성우가 실감나게 읽어줘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기에 좋다.
초등 저학년에게 적당한 채널, HiHo Kids
아이들의 리액션 콘텐츠를 다루는 채널이다. 국내이서도 한 업체가 이 채널의 포맷을 따와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일단 아이들과 함께 찍는 콘텐츠라서 사용되는 언어가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따라서 초등학교 저학년에게도 추천할 만하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채널의 가장 큰 장점은 재미있다는 것이다.
이 채널에서는 ‘Kids Meet’와 ‘Kids Try’를 추천한다. ‘Kids Meet’는 아이들이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서 소통하는 상황을 다루는 콘텐츠이다.
아이들의 반응이 어디로 튈지 몰라 나도 모르게 영상에 빠져들게 된다. 또한 ‘Kids Try’는 전 세계의 음식을 처음 접해보는 아이들의 반응과 이야기를 들어보는 코너로 세계 각국의 음식도 간접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초등학생들이 만들어내는 영상이기에 쉽게 영어로 알아듣고 이해하기 쉬워 지루할 틈 없이 귀에 쏙쏙 들어와 유튜브로 영어를 처음 접하는 초급자에게 안성맞춤이다.
영어와 과학 두 마리 토끼 동시에, Absolute Genius with Dick & Dom
Absolute Genius with Dick & Dom은 딕과 돔이 주인공이다. 이들은 아르키메데스에서 패더데이에 이르기까지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명가와 과학자들의 작품을 탐구한다. 각 에피소드에서 딕과 돔은 세계적인 훌륭한 과학적 업적을 이뤄낸 천재들을 소개하며 그들의 발명품을 만든 원리를 직접 공개한다.
또한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그들의 발명품이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그 예도 소개한다. 이 과정에서 딕과 돔의 코믹하면서도 유머러스한 행동들이 아이들로 하여금 웃음을 자아내 영어로 표현되는 생소한 과학 단어들과 내용들을 무리 없이 전달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자신의 천재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죽음의 벽을 타고 중력의 법칙을 무시하기도 하고, 심지어 우주로 여행을 시도하는 등 재미있고 유머러스한 해프닝을 과학적으로 풀어내며 아이들의 집중력을 끌어낸다.
이밖에 SciShow Kids, Peekaboo Kidz, science max 등 영어로 과학을 공부할 수 있는 썩 괜찮은 유튜브 채널은 꽤 다양하다. 애니메이션과 직접적인 실험을 하는 영상들이 많아 초등 저학년부터 흥미를 가지고 영어 및 과학 공부를 함께 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세계의 역사 공부를 영어로, Extra History
역사 및 세계사 내용으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는 채널이 있다. 바로 Extra Credits 채널의 여러 동영상 중 ‘Extra History’이다. 이곳에는 게시되어있는 영상이 제법 많고 나레이터의 발음도 좋아 리스닝 훈련과 리딩을 위한 백그라운드 지식 쌓기에 아주 훌륭하다.
이 채널에는 선사 시대에서 17세기까지의 역사를 타임 라인에 맞게 정리되어있다. 동시대에 일어난 전 세계의 역사적 사건들이 잘 정리되어있어 세계사 공부도 제대로 할 수 있다.
한 편당 짧게는 6분에서 길게는 18분 정도 되는 영상은 모두 애니메이션으로 되어있어 아이들의 흥미를 끌기에 충분하고 중간 중간 위트 있는 장면들이 많이 삽입되어 있어 웃으면서 재미있게 볼 수 있다.
보통 한 에피소드 당 5~6파트로 구성되는데 마지막 파트는 서양의 역사학자 관점에서 본 사건에 대한 설명과 그의 의견이 담겨있어 각각의 역사적 사건이 다른 시각으로는 이렇게도 해석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색다른 재미가 있다.
영상의 영어 속도가 조금은 빠르고 역사 이야기라서 단어 수준이 조금은 높아 초등 저학년 보다는 고학년과 중학생들에게 더 적합하다 할 수 있다.
김성현 리포터 kimmy1010@paran.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