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수명이 늘어나며 ‘건강’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얼마나 오래 사느냐’가 아닌 ‘어떻게 사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동안 보다 건강한 삶을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지만 만만찮은 비용 때문에 망설였다면
‘국민체력 100 성남인증센터’를 활용해보자.
만 13세 이상인 성남시민이면 사전 예약을 통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이곳에서는
현재 자신의 체력측정을 바탕으로 건강운동관리사의 상담을 통한 올바른 운동처방까지 받을 수 있다.
성남시민이라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무료 서비스
아직은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국민체력 100 성남인증센터’에 대한 소식을 접하고 센터를 찾았다. 솔직히 ‘국민체력 100’은 전 국민의 체력을 증진시키고자 국가에서 무료로 시행하는 대국민 스포츠 복지서비스이기 때문에 별도의 비용 없이 무료로 진행된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왔지만 전문성에 대한 다소간의 의심을 거둘 수는 없었다.
그러나 막상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성남종합운동장의 성남종합스포츠센터에 위치한 센터를 방문해 이것저것 설명을 들을 후에는 전문성에 대한 의심이 사라졌다. 더욱이 실내에 놓인 여러 측정 기구들을 비롯해 전문 건강관리사들의 자세한 안내는 믿음을 주기에 충분했다.
특히, 만 13세 이상 성남시민들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연령에 따라 청소년(만13세~18세), 성인(만 19세~64세), 어르신(만 65세 이상)으로 나뉘어져 진행되는 프로그램의 전문성에 눈이 간다.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시행하는 스포츠 복지서비스이기 때문에 여러 연구를 통한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연령대별로 체력측정항목과 기준이 다르게 제시된다는 설명을 듣고 나면 이곳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가 더욱 높아진다.
최근에는 건강 향상을 목적으로 한 개인은 물론 공공기관 채용 등 공적인 활용을 위해 이곳을 찾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고 신지현 건강관리사는 설명하며 이외에도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단체 측정 또한 이뤄진다고 덧붙였다.
정확한 체력측정으로 현재 건강 상태 체크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현재 나의 몸 상태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해 혈압측정과 신체활동들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시작으로 신장과 함께 신체 체질량과 체지방률, 근육량 등을 알 수 있는 ‘인바디’로 체격을 측정한다. 단지 기계 위에 서 있었을 뿐인데 신체 어느 부분에 체지방이 많은 지까지 정확하게 측정되어 적나라하게 내 몸의 상태를 보여주는 검사는 살짝 당황스럽다.
이어 반복 점프를 통한 근지구력,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를 통한 유연성 등 건강 체력과 일리노이 민첩성 검사와 눈-손 협응력 검사를 통한 운동체력을 측정한다. 신지현 건강관리사는 무조건 빠르고 많이 한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자신의 신체에 맞는 범위 안에서 정확한 자세를 취해 측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날 단체 체력측정을 위해 이곳을 찾은 풍생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다양한 기구들을 활용해 체력을 측정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송서빈 학생은 “초등학교 때에는 담임선생님과 보건 선생님들이 신장과 몸무게 등을 측정해주셨는데 이곳은 보다 전문적인 측정이 이뤄지는 것 같아요. 솔직히 전문측정이라고 해서 어렵고 복잡할 줄 알았는데 친구들과 함께 즐겁고 쉽게 참여할 수 있어 신기하고 재미있어요”라며 웃음 가득한 얼굴로 이곳 센터에서 진행하는 체력측정에 참여한 소감을 전했다.
측정을 바탕으로 한 전문 상담과 처방으로 건강 UP
이곳의 가장 큰 장점은 현재 나의 체력 및 신체활동 수준을 측정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문 건강관리사가 그 결과에 따른 상담과 함께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시해 준다는 것에 있다. 이곳을 찾은 이들은 전문적인 체력 측정, 평가, 상담을 통한 운동처방까지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 점에 대해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현재 내 몸의 체질량지수와 체지방률이 정상범주에 속하는지, 아니면 비만범주에 속하는 지를 확인하고 어느 부위에 체지방이 많이 분포하고 있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검사결과지는 다소 충격적이다. 운동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한 순간, 건강관리사가 내가 지닌 근력과 근지구력, 유연성의 정도에 대한 상담과 함께 몸 상태에 맞춰 처방하는 운동은 귀에 쏙쏙 들어온다. 예를 들어 체중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 운동이 필요하지만 유연성이 떨어지는 신체능력을 가진 경우에는 아쿠아로빅이나 수중에서 할 수 있는 운동들을 처방해 관절에 무리 없이 운동량을 늘려나갈 수 있는 운동들을 제시해주기 때문에 신체에 무리 없이 운동을 시작할 수 있다.
“저희 센터의 목적은 일회성 체력측정에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이곳에서 운동처방을 받고 일정기간 꾸준히 운동을 한 후에 다시 측정을 통해 나아진 체력을 확인하고 증진된 체력에 맞는 운동처방으로 지속적인 노력을 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것입니다”라고 신지현 건강관리사는 센터 활용 팁을 전했다.
온·오프라인을 이용한 사전 예약 후 이용할 수 있어
‘국민체력 100 성남인증센터’을 이용하려면 반드시 온·오프라인으로 사전 예약을 해야 한다. 한정된 공간에서 개별 측정이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6월 일정에 대한 예약은 5월 15일에 시작되니 관심 있다면 놓치지 말자. 단, 시간대 별로 두 명만 예약이 가능해 보다 많은 인원에게 기회가 돌아가지 못한다는 점이 아쉽다.
또한 건강 체력 및 운동체력의 증진을 위한 ‘체력증진 교실’도 열릴 예정이라니 관심이 간다.
문의 031-739-6716~7
국민체력100 홈페이지 http://nfa.kspo.or.kr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