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정영양심리코치
용인 죽전 분당 다이어트 전문 리 다이어트
문의 031-706-7123
최근 간헐적 다이어트는 유명 연예인 성공사례로 인해 화제가 되었다.
간헐적 단식은 공복시 분비되는 장수 유전자의 촉진으로 질병도 억제하고 다이어트와 동안을 유지시켜주는 비결의 유전자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에 따른 부작용으로 한 연구결과에는 열에 아홉은 단식이 끝난 후 폭식을 경험 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1회 제한 식사는 더 빠른 속도로 음식을 먹게 되고 이에 따라 요요가 생기기 때문이다.
12시간 이상의 공복 상태는 인슐린 분비를 최소화 시켜 지방 축적을 막고, 체지방을 몸의 에너지원으로 쓰이므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에너지 고갈 상태의 내 몸이 지방·비만형태에 따라 비상상태로 인식해서 그 이전에는 단백질을 분해해 에너지로 쓰면서 근육량도 감소시킨다.
또한, 12시간 그이상의 긴 공복을 어떠한 부분에서의 내 몸은 위험 신호로 인지하고 적신호를 보낼 수 도 있다. 그 신호를 무시하면 여성의 경우 난소 기능부터 잃게 되는 연구 사례가 있다. 특히, 40대 이후 골밀도가 낮아진 여성의 경우에는 12시간의 공복은 자칫 잘못하면 뼈 나이를 지킬 수 없게 될 수도 있어서 결국 누구나 다 맞는 이론이 될 수 없다.
누구나 몸 상태와 비만형태도 다 다르다. 자신의 몸 상태에 맞추어 음식에 대한 통제력, 공복에 대한 민감도, 생활 패턴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며, 다른 사람의 말에 현혹되지 말고 자신만의 실천 및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를 선택해야 한다.
그렇다면 간헐적 다이어트 성공 방법은?
1. 12시간이상의 공복은 저녁을 일찍 먹는 습관으로 아침까지의 공복만을 즐겨라!
몸 상태를 고려하지 않는 무리한 공복 습관은 근육 손실은 물론, 근육을 보존하기 위한 목적으로 오히려 갑상선 호르몬이 급격히 감소되며 기초대사량 저하의 어려움으로 다이어트와 건강을 유지 할 수 없는 몸이 될 수 있다.
2. 7시간 깊은 숙면은 ‘시르투인’ 유전자와 연관성이 깊다. 숙면을 취해라!
3. 12시간 이상의 긴 공복보다 식사할 때 배꼽시계를 확인하고 먹어라!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