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덕양구 원흥동에 위치한 ‘유진민속박물관’은 전통문화와 관련된 민속품이 전시된 공간으로 유치원과 초등학생들의 눈높이에 안성맞춤인 박물관이다.
지난 2009년에 개관한 유진민속박물관은 크게 전시실과 체험공간으로 나뉘어져 있다. 상설전시장은 전통농업을 비롯해 전통가옥, 전통혼례, 전통생활도구를 엿볼 수 있는 공간으로 다양한 민속품들이 상세한 설명과 함께 전시되어 있다. 주변에서 보기 어려운 절구와 풍구, 탈곡기 등 농기구를 비롯해 조선시대 안주인들이 사용하던 화로와 농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물레, 요강, 다듬이, 다리미 등 생활 속 도구들도 만나볼 수 있다.
1층 예절교실에서는 인사예절과 다례를 배울 수 있는 체험교실이 운영된다. 유진민속박물관은 유치원과 초등학생 가족(개인), 단체를 대상으로 도자기체험과 천연염색체험, 짚불체험, 세시풍속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 체험 희망자를 상시 모집 중이다. 참여 인원은 15~30명으로 제한한다. 야외전시장인 중정에는 아담한 탑이 있어 사색을 하며 탑돌이도 할 수 있다. 2층 하늘정원에는 장독대와 수석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맷돌과 절구체험을 할 수 있는 체험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유진민속박물관에는 전시와 체험 공간뿐만 아니라 책을 읽으며 차를 마실 수 있는 공간도 있어 한 나절 가족 나들이로 적당하다. 매주 일요일과 월요일 휴무인 유진민속박물관의 입장료는 어른 6천원, 어린이와 청소년은 5천원이다.
위치: 고양시 덕양구 고양대로 1670번길 78-11
이용시간: 매주 화~토요일 오전 10시~오후 5시(동절기) 오전 10시~오후 6시(하절기)
문의: 031-966-5262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