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를 품은 문화예술의 도시 파주시에서는 다채롭고 풍부한 평생학습인프라를 통해 파주시민들이 평화 감수성을 높이고 문화예술을 즐기며 세대간 통합을 일궈내는 지혜로운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매년 가을 파주시평생학습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지난 10월 27일, 운정신도시 공원관리사업소에서 열린 파주시평생학습박람회는 평화로, 지혜로, 문화로, 하나로의 4가지 주제로 열려 130여 개의 평생학습기관과 단체들이 참가해 파주시민들의 평생학습 열기를 고스란히 보여주었다.
■ 파주교육문화회관 고려수지침과 생활한복
“수지침으로 내 손 안의 건강 챙기고, 생활한복으로 편안한 멋을 부려요”
파주시민들의 문화예술교육을 책임지는 파주교육문화회관의 인기강좌인 고려수지침과 생활한복 체험부스가 열렸다. 내 손 안에 담겨 있는 건강을 챙기는 고려수지침 파주지회 회원들이 수지침 무료체험 봉사를 하고 있다. 한편 생활한복 체험부스에서는 멋과 건강을 챙기는 생활한복 입어보기와 배씨댕기 만들기 체험행사를 열었다.
■ 파주한마음교육관과 파주시노인복지관
“나도 이제 학생이다! Vs 전통놀이 가르치는 어르신 봉사단”
배움의 시기를 놓친 성인들을 위한 문해교육기관인 파주한마음교육관에서 손글씨 액자 만들기 체험부스를 운영하고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이 체험부스를 방문해 어르신 문해교육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한편 초등학교에서 전통놀이 자원봉사를 하는 파주시노인복지관 어르신들이 제기 만들기와 전통놀이 체험부스를 운영해 한지로 제기 만들기를 가르치고 있다.
■ 푸른파주21실천협의회와 일본식문화 동아리 니혼고비요리
“미세먼지 막는 생활의 지혜 배우고, 일본 식문화 체험해요!”
푸른파주21실천협의회에서는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원인들과 생활 속 대처법을 담은 룰렛 퀴즈를 통해 시민들이 미세먼지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한편 운정맘 동아리 니혼고비요리에서는 ‘알아두면 쓸데 있는 일본식문화’ 전시와 주먹밥 만들기 체험행사를 열고 있다.
■ 세경고 전공동아리, 문산제일고 너나들이&문화기획단 누리봄
“오조봇 조정하고 자동차모형 만들고 할로윈 댄스인형 만들어요!”
세경고등학교 전공동아리 학생들이 오조봇 컨트롤과 자동차모형 만들기, 전동글라이더 제작, 가상공간 체험부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문산제일고 동아리 너나들이와 금촌청소년문화의집 문화기획단 누리봄 학생들이 할로윈을 맞아 할로윈 댄스인형 만들기 체험부스를 운영하고 있다.
태정은 리포터 hoanhoan21@naver.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