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롤러스케이트장, 흑백사진관 같은 복고바람을 타고 LP바 또한 인기를 얻고 있다. 뾰족한 바늘이 선을 따라 미끄러내는, 잡음 섞은 따뜻한 소리가 낭만과 추억, 편안함을 이끌어내기 때문이다. 젊은 세대에게는 색다른 재미와 경험을, 기성 세대에게는 옛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LP바. 이 가을 우리동네 LP바에서 아날로그 감성에 푹 빠져보길 권한다.
정발산동 LP 뮤직펍 ‘주락구’
LP 음악에 추억과 쉼을 담은 곳!
정발산동, LP 뮤직펍 ‘주락구’는 1층의 쾌적하고 아늑한 공간과 전면에 꽉 들어찬 LP 디스크가 눈길을 끄는 곳이다. 이곳의 주인장 주락구씨는 1만5천 장의 LP를 소장하고 있는 음악애호가다. 이곳을 방문하면 DJ가 1950년대 출시된 알텍5라는 고음질 스피커로 신청곡을 틀어주며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바(bar)식으로 꾸민 1인석은 혼술을 즐기며 편안하게 음악감상을 하도록 꾸몄다. 가족 단위 손님이 많은 이곳은 부모와 함께 온 아이들이 LP를 구경하고 올드팝을 듣기도 한단다. 또한 시중에서 쉽게 맛볼 수 없는 프리미엄 맥주를 선보여 귀뿐만 아니라 입까지 즐겁게 한다. 간단한 안주류도 구비되어 있다. 안쪽에는 아늑한 단체석이 준비돼 있어 단체 모임도 가능하다.
위치 일산동구 무궁화로 181번길 16-2
영업시간 오후 7시 ~ 새벽 1시 30분 (연중무휴)
문의 031-912-3355
주엽역 뮤직카페바 ‘블루트레인(BLUE TRAIN)'
수제맥주와 고품격 음악감상으로 취향저격!
주엽역 3번 출구에 위치한 뮤직카페바 ‘블루트레인’은 올해 8월에 오픈, 깔끔하고 세련된 실내공간을 갖추고 있다. 평생 음악 듣기를 즐긴 주인장은 10여 년 동안 음악바를 착실히 준비했다. 소장 LP의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는 생각에 나름 엄선한 명반들만을 구비해 놓았다. 쉽게 구하기 힘든 수입 초판, 원반들도 다수 소장하고 있다. 락, 재즈, 블루스, 팝 등 다양한 음악감상이 가능하다. 고가의 성능 좋은 음향기기 또한 이곳의 자랑이다. 스피커는 JBL 4345, 앰프와 CD플레이어는 naim, 턴테이블은 PE로 음악 마니아 사이에서 알아주는 장비다. 다른 곳과 차별성을 두기 위해 다양한 수제맥주도 준비했다. 요즘 개인 취향에 맞는 수제맥주 인기에 힘입어 이곳을 찾는 단골이 많아졌다고 한다.
위치 일산서구 주화로 70, 207호
영업시간 오후 6시 ~ 새벽 3시 (연중무휴)
문의 010-2212-7930 인스타그램 ID sjblue09
대화동 LP 바&카페 ‘테이크 5(take 5)'
‘혼술’하기 좋은 동네 음악 사랑방
대화동에 자리한 LP 바&카페 '테이크 5(take 5)'. 아담한 공간을 가득 채운 LP 음반들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어렸을 적부터 LP 음반을 모으는 게 취미였다는 김수현 대표. 1만여 장 정도 수집하고 바에는 4천여 장 정도 보관하고 있다. 그는 “LP는 귀로 듣는 매력도 있지만 눈으로 즐기는 매력도 있다”며 LP는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서도 가치 있다고 평했다. 주로 팝과 재즈, 가요 LP가 주를 이루는데 원하는 곡을 신청하면 틀어준다. 특히 진공관 앰프 기기를 이용해 플레이 되는 음반들은 풍부하고 깊은 음질로 감상할 수 있다. 같은 앨범이어도 초반과 원반을 모두 수집한 경우가 많아 이들의 차이점을 감상할 수 있는 재미도 있다. 재밌는 음악 이야기, 원하는 음악을 안주 삼아 맥주 한 잔 즐기기 좋다. 유흥가를 벗어난 곳에 자리한 덕에 조용히 혼술을 즐기려는 이들이나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다고 한다.
위치 일산서구 일산로 757 동남아트월드 1층
영업시간 오후 7시~ 새벽 2시(첫 주 일요일 휴무)
문의 031-922-0565
백석동 LP바 ‘엘비스’
아담하고 아늑한 공간에서 즐기는 감성 사운드~
공간은 아담하지만 소장하고 있는 LP의 수가 5천 여 장에 이르는 이곳은 한쪽 벽면은 엘비스가, 다른 쪽 벽면은 LP 판이 꽉 채우고 있다. 작고 예쁜 소품들과 가수들의 사진, 복고 무드의 조명 하나하나 눈길을 끄는 이곳. 주인장에게 음악을 신청하면 턴테이블에 LP판이 올려지고 이내 아날로그의 감성이 묻어나는 음악이 흘러나온다. 이곳의 플레이어는 데논과 마란츠. LP 음악을 들으며 가볍게 술 한 잔 마시는 것도 엘비스가 주는 즐거움이다. 또 그 어느 곳보다 다양한 맥주가 준비되어 있어 맥주 마니아들이라면 그 즐거움이 배가될 듯. 또 LP바 엘비스에서는 가끔 특별한 이벤트를 열어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예술인들의 작은 전시회나 소규모 파티를 열어 언제 가도 지루하지 않은 매력을 선물한다.
위치 고양시 일산동구 일산로 71 화신프라자 1층
영업시간 오후 6시~새벽 3시 (연중무휴)
문의 031-901-5421 facebook.com/elvislpbar
장항동 음악카페 ‘소리가 있는 동네’
뛰어난 음향, 영상시스템으로 즐기는 아날로그 감성~
8090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음악문화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는 ‘소리가 있는 동네’(이하 소동).이곳은 올드 팝과 가요 등 LP판 4천 여 장을 소장하고 있으며 최고급 음향 및 영상시스템, 그에 걸 맞는 스피커까지 잘 갖춰져 있어 마니아들의 발길이 잦은 곳이다. 가수 김광석을 사랑하고 음악과 오디오를 좋아하는 홍태화 대표는 그 시절 함께 듣는 음악과 추억, 살아가는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자 하는 바람으로 공간을 마련했다고 한다. 지난 2007년부터 11년째 한자리를 지키고 있는 최근 고급 와인과 함께 레스토랑을 접목한 와인 바를 운영하며 프로포즈나 스몰웨딩, 파티, 데이트 장소로 입소문이 났다. 분위기 있는 인테리어로 방송 인터뷰 장소 및 촬영 장소로도 인기가 많다.
위치 고양시 일산동구 중앙로1261번길 79 하이베라스빌딩 2층
영업시간 오후 4시~새벽 2시 (일요일 휴무)
문의 031-904-5629 인스타그램 ID ilsansodong
김혜영 리포터 besycy@naver.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