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2,3학년들 중간고사가 끝났다. 이번 2,3학년들 중간고사 결과를 보자면 2학년 때부터 주요 어법 들이 등장하기 시작하고, 3학년 때는 심화 어법 및 복합 어법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어법이 강한 학생들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다. 7월 1학기 기말 고사를 앞둔 중학교 1학년들 학생들에게 중계동 영어학원 주변의 주요 학교의 각 학교 시험의 특징과 앞으로 영어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지 방향을 알려주고자 한다.
하계중
2017년도 하계중학교 시험은 100%로 객관식 이였으며, 수행평가 50점 기말고사 50점이 반영되었다. 하계중학교 특성상 어법이 주류를 이루었고 대화체와 본문 내용을 꼼꼼하게 봐야 하는 부분이 있었다. 비율을 보면 대화체 35% 어법35% 본문20% 어휘10% 정도의 비율 이였다. 대화체와 본문에 있어서도 어법 비율이 높은 편이였다. 내용파악 문제에 있어서는 글의 순서, 글의 흐름, 내용일치 불일치, 내용 추론 등 다양한 본문 내용 파악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보기 지문을 꼼꼼하게 읽고 보기 지문에서 정답이 되는 이유와 되지 않는 이유를 정확하게 파악을 하는 부분이 중요하다. 학교 프린트와 교과서 내용을 꼼꼼하게 파악을 하자.
중계중
2017년도 100%로 객관식으로 출제가 되었다. 중계중학교는 학교 프린트와 교과서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문 내용뿐만이 아니라 교과서 내에 있는 모든 문장을 꼼꼼하게 보는 것이 가장 중요 포인트이다. 대화체 어법 본문 어휘가 골고루 출제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전반적으로 25%의 비율이라고 보면 되겠다. 교과서 본문 내용이라도 정확한 어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고, 의도나 목적 추론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내용을 정확하게 아는 것은 물론 글의 내용에서 추론할 수 있는 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상명중
2017년도 기말고사에는 The BFG라는 소설이 추가 지문으로 들어갔고, 1/3정도의 문제가 이 소설에서 출제가 되었다. 상명중학교의 특징상 어휘 문제가 주류를 이루었고, 어법과 대화체 본문 내용은 대체적으로 비슷한 비율로 출제가 되었다. 소설의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을 하면서 어휘를 꼼꼼하게 봐야 했었고, 교과서에 있어서도 어법과 내용파악을 정확하게 해야 했다. 주관식 서술형도 중1이 문제를 풀기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동등비교 서술형 영작이 출제가 되었고, The BFG소설 내용 중 어법상 틀린 것을 맞게 고치는 고난이도 문제가 나와서 기본적으로 영어 실력이 있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다소 난이도가 높은 시험 문제였다.
을지중
1학년은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는 않다. 시험에 들어가는 어법 및 교과서 내용을 잘 파악하고 학교 프린트를 꼼꼼하게 본 학생들에게는 어렵지 않은 시험이다. 다만 글의 내용 일치 불일치가 정답을 두 개 고르거나 여러 보기 중 옳은 것 만 묶인 것을 고르는 문제가 출제가 되었기 때문에 내용을 꼼꼼하게 해석을 해보는 연습이 중요했다. 전치사 문제, 어법 문제가 까다롭고 시험 범위에 들어가는 여러 문법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틀린 부분을 정확하게 고치는 연습이 필요하다.
불암중
2017년도 기말고사에는 대화체와 어법 비중이 조금 높은 편이였다. 교과서 내의 정확한 어법과 내용 파악, 단어의 의미 파악이 가장 중요하다. 1학년 시험은 어법 문제만을 중점으로 출제가 되는 것이 아닌 전반적인 본문과 대화체 내용을 파악하면서 본문과 대화체 내 속에 들어 있는 어법과 어휘를 정확하게 파악을 하는 것이 좋다. 교과서 내용을 완벽하게 암기를 하고 학교 프린트를 이용한 영작을 꼭 해보는 연습이 필요 하다.
중계동 영어학원에서 학생들 내신 준비를 하면서 몇 년 전 시험과 비교를 해 보면, 2018년도 1학기 기말고사는 학교 유형에 있어서는 과거와 비슷하게 출제 될 것이라고 생각은 들지만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폭넓게 공부를 하는 것이 좋겠다. 우선 시험범위가 많고, 암기해야 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미리 준비를 하는 것이 좋겠고, 어법에 있어서도 일반동사, be동사 쓰임. 부정문, 의문문 의문사의 정확한 사용 및 전반적으로 들어가는 어법을 실수가 나오지 않게 꼼꼼하게 공부를 하도록 하자! 전치사의 쓰임과 접속사의 쓰임 및 특히 시제에도 주의를 하자!
시험이 끝난 후에도 꾸준하게 어법을 공부하는 걸 추천을 한다. 1학년 때에는 중계동 영어학원을 다니지 않고도 좋은 성적을 맞을 수 있고, 학원을 다녀서 고득점을 맞은 학생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2학년부터는 주요 어법이 어려워지고 실수를 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영어를 공부를 하지 않았던 학생은 2학년 1학기 시험에서 좋은 점수가 나올 수가 없었다. 영어도 언어이기 때문에 꾸준한 감을 가지고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방길만
뉴욕어학원 팀장
문의: 02-932-3225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