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교육이 필수인 시대가 됨으로써 우리 아이가 영어를 싫어하지 않고, 영어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꾸준한 영어를 해나갈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요즘 부모님들이 가지고 있는 영어에 대한 최대 고민이자 숙제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처럼 시작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우리 아이의 평생 영어 교육에 대한 질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영어를 시작할 때 빠른 성취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영어에 대해 호기심을 갖게 하고 흥미를 심어주는 것, 그리고 자신감을 키워 시키지 않아도 영어를 즐겁게 해나갈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 영어교육, 어떤 교육법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
지금부터 그에 관련된 영어 교육법을 알아보겠다.
흥미를 높이고 자신감을 키워주는 영어 교육법
1) 콘텐츠 기반 교수법
콘텐츠 기반 교수법은 캐나다에서 시작된 불어/영어 집중 프로그램이며 주 언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고안된 콘텐츠 기반 프로그램이다.
콘텐츠 기반 교수법에서는 어린이의 흥미와 느낌을 중요시한다. 어린이는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자신감이 있을 때 동기화되고 가장 잘 배운다. 따라서 언어가 어린이에게 흥미 있고 교육과정과 연관성이 있는 정보가 담긴 내용을 전달하는 도구가 될 때 어린이는 언어를 습득하려는 동기를 갖게 된다.
콘텐츠 기반 영어교육에서는 듣기, 말하기, 기억하기에서 구성주의 관점이 강조하는 상호작용을 매우 중요하게 고려한다.
이러한 교육법을 접목하여 영어를 시작하게 한다면 그 효과는 극대화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2) 전신반응 교수법
학습자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며 지나치게 자아를 의식하여 방어적 태도를 취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고안해 낸 것이 바로 전신반응 방법인 것이다.
처음에 동사로 시작하며 한 단어, 두 단어, 문장 등으로 확장한다. 이렇게 하여 우리 아이가 처음부터 과도한 영어에 대한 접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해나가며 자신감을 키워서 영어에 대한 방어적 태도를 갖지 않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키즈플레이잉글리시
임지영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