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형 지필시험이 축소되고 말하기와 쓰기 중심의 수행평가가 강화되는 등 공교육의 변화가 시작된 지 오래다. 수능시험에서도 고도의 독해력과 사고력을 요하는 지문과 문제들이 나오면서 학생들에게 분석적 사고능력과 정확한 독해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독해력과 사고력을 기르려면 어릴 때부터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훈련을 거쳐야 한다. 독해력향상교육 전문학원 ‘겨자씨의 꿈’은 단계별로 개발된 교재를 활용해 ‘학생의 능동적 수행’ 중심의 수업으로 독해력과 사고력을 기르고 있다.
초등학생 교육, 생각하는 힘 키워 그릇을 확장시키는 데 주력해야
17년간 독해력 향상 교육을 전문으로 하며 교재와 프로그램을 연구 및 개발해온 겨자씨의 꿈에서는 2년 전부터 초등학생 독해력 향상 교육 프로그램인 ‘독해랑 창의랑’과 ‘논리와 상상’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초등1학년부터 초등5학년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독해랑창의랑’은 문학과 비문학, 인성동화 등 다양한 글들이 수록된 교재를 활용해 독해력과 사고력, 창의력을 확장시키는 흥미롭고 깊이 있는 활동들을 병행한다. ‘논리와 상상’은 초등3학년부터 초등6학년까지의 ‘독서영재’들을 대상으로 독해사고력과 창의사고력을 기르고 독서심화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독해사고력’ 부문과 ‘창의사고력’ 부문으로 나누어진 교재는 각각 초·중·고급의 단계별로 구성돼 있으며 특히 아이들의 오감을 활용해 다양한 능력들을 계발하도록 명화, 클래식, 국악 등을 감상하고 글을 써보는 등의 활동도 포함하고 있다. 끊임없이 아이들 스스로 생각하게 하고 쓰고 발표하는 교육은 “초등학생 때는 생각하는 힘을 키워 그릇을 확장시키는 데 주력”해야 한다는 정해영 원장의 확고한 교육목표에 따른 것이다.
아이들 스스로 읽고 요약하고 답 찾고 채점에 출제까지
수업에 참여한 아이들의 공통된 반응은 “어렵지만 재밌다”는 것이다. 대부분 독서·논술 수업에서 진행하는 방식인 한 권의 책을 읽고 말하고 쓰고 발표하고 토론하는 방식이 아닌, 학생 스스로 문학 비문학 교과서 글 등을 집중해 읽고 교재 학습을 통해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내거나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인 글쓰기로 표현하는 수업이다.
예를 들어 ‘영재사고력 활동’은 은유사고 훈련과 개념화, 논리적 사고, 시각적 사고, 시 암송 등의 수업으로 이루어지는데, ‘은유사고’는 추상어와 구체어를 하나씩 골라 두 단어의 공통점을 찾는 영재사고 훈련과정이고, ‘개념화수업’은 사진을 보고 추상어를 떠올려 그 이유와 느낌을 표현하는 수업이다. 정 원장은 “이 수업을 통해 아이들은 사고를 유연화하고 다양한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또 글을 읽고 핵심어와 주제 찾기, 줄거리 요약 등을 해보는 ‘논리적 사고’ 수업을 통해 논리적 사고과정을 훈련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뿐 아니라 아이들은 교재를 뒤적이며 스스로 채점도 해야 하며 문제를 직접 내보는 ‘출제’까지 수행한다. 정 원장은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오답을 분석하는 등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기르게 될 뿐 아니라 출제 시 오류 없이 문제를 내야 하기 때문에 메타인지가 확고하게 갖춰진다”라고 말한다.
독해력 향상, 전 과목 성적향상으로 이어져
다른 데서는 경험하지 못한 겨자씨의 꿈만의 이러한 독창적인 수업은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며 높은 참여도를 유발하고 있다. 이곳 수업이 일반적인 수업과 구별되는 또 다른 점은 교사의 강의를 통한 지식전수를 배제하고, 학생들이 교재를 통해 스스로 글을 읽고 요약하며 주제를 정리하고 글을 쓰고 발표하도록 하는 것이다. 강사는 방향을 제시해주는 안내자와 격려를 해주는 지지자의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수업은 강사 개인의 역량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다.
이러한 독해력향상교육의 가장 큰 효과는 ‘학습능력과 성적의 향상’이다. 아이들은 읽고 요약하고 문제 풀고 채점하며 오답분석은 물론 출제까지 모두 스스로 하는 과정을 거치며 학습능력이 눈에 띄게 향상되는 결과를 얻게 된다. 또 교재의 지문을 한 번만 읽고 문제를 풀어야 하며 모든 과정을 제한 시간 내에 마쳐야 하므로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의 효과도 따라 온다.
“독해력은 국어뿐 아니라 모든 과목을 학습하는 데 필요한 능력입니다. 수학의 경우 문제를 정확히 해석해 식을 도출해야 하는 문장제문제 등에서, 영어는 배점이 높은 고난도 문제에서 고도의 독해력과 사고력을 요하므로 독해력이 향상되면 전 과목 성적이 향상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죠. 이는 물론 수능에도 해당됩니다.”
위치 일산동구 일산로233 (백마학원가, 스타벅스 커피 옆)
문의 031-901-8212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