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자기주도학습이 중요하다!”, “스스로 공부해야 한다!” 라는 문구를 언론을 통해 자주 접하면서 자기주도학습이 대세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간혹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이것은 그저 교육방법의 유행일 뿐인가?’ 라고 생각하고 선택사항으로 놓는 학생들의 모습을 볼 때가 있다. 자기주도학습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사항이다. 무엇을 배우든 간에 스스로 직접 공부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양한 학습방법 중의 하나가 아닌 당연히 나의 몫으로 공부해야 하는 것이다.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은 요즘 교육트렌드를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입시, 학교, 학원에서는 자기주도학습을 반복적으로 말하고 있다. 심지어 뉴스에서 조차 자기주도학습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가장 충격적인 뉴스 내용 중 하나는 대학생이 대학 수업 후 학교수업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고 혼자 어떻게 시험준비를 해야 할지 망막하여 친구 대학생에게 과외를 요구하는 모습이 있다며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을 뉴스에서 직접 언급 한 것이다. 그 동안 떠먹여 주었던 주입식 교육에 익숙했던 학생이 대학생이 되어 스스로 공부를 해야 하는데, 음식을 만들지도 모르고 심지어 재료를 구하는 것도 어렵다는 것이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 전체가 스스로 공부하고 있는가” 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함과 동시에 학생은 학습방법을 알고 스스로 공부를 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앞으로 교육은 정답을 찾아주는 것이 아니라 찾아가도록 도와주고 걸어갈 길을 열어주는 방식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당장 있을 시험에 급급하여 타인에 의해 정해진 교재로 책을 펼치고, 내용을 대신 이해 받고, 정리되어 있는 것을 암기하고,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기만 했다면 방법을 바꾸어야 한다.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교재를 정하고, 개념을 먼저 이해하고 궁금증을 자아내며 ‘왜 그러한가?’ 사고하고 핵심포인트를 잡아내어 필기해야 한다. 하지만 그 동안 쉽게만 공부하던 주입식 학습습관에 익숙하여 제대로 된 자기주도학습을 하지 않으면 학생 스스로 무엇을 잘하고 있는지, 무엇이 부족하여 공부를 더 해야 하는지 판단하기 어려워져 나중에는 공부하는 방법, 시험을 준비하는 방법을 모르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대학을 가고 나서도 위 뉴스의 사례처럼 문제가 커지게 된다.
진짜 자기주도학습은 목표를 정함과 동시에 동기부여가 더해져서 정확한 학습전략으로 매일을 계획하여 꾸준히 제대로 공부하는 것이다. 더불어 진실된 마음으로 공부해야 한다.
입시에서도 학생의 인성, 학습태도, 학습방법과 전략을 본다. 자신의 성장기에 대한 고민과 과도기, 전략이 그대로 나타나야 한다. 그래서 큰 그림을 가지고 진실된 마음으로 성실히 공부하는 진짜 자기주도학습을 꼭 해야 한다.
자기주도학습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은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 시작점을 찾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럴 경우 학생의 큰 그림, 즉 목표를 위해 올바른 전략이 세우는 것이 먼저이다. 이 부분은 학생이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조력해주는 조력자의 역할이 또한 매우 중요하다.
방법을 알았으니, 그에 맞는 환경과 도구가 있으면 되는 것이다. 환경은 학생이 공부할 만한 곳,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곳이고, 도구는 자신에게 맞는 교재, 과목별 학습방법, 자신에게 효율적인 공부방법, 매일 제대로 된 점검으로 다음 공부의 계획을 다시 점검하는 것이다.
간혹 진도를 빠르게 나가는 것이 공부의 다 인 것 마냥 진도 나가기에 급급한 마음에 제대로 알지 못하고 점검 없는 학습으로 진도만 빨리 끝내는 학생들은 결국 문제를 정작 풀지 못하거나 개념 조차 기억을 못하는 경우가 파다하다. 이번 남은 겨울방학은 정확한 학습전략을 짜고 매일을 계획적으로 성실히 공부하는 진짜 자기주도학습을 하며 신학기를 준비해야 한다 결코 간단하지 않지만 올바른 방법을 익혀서 오랜 시간 실천을 통해 단련된 훈련을 통해 학습능력을 무한히 키워나가도록 해야 한다. 방법이 우수하면 능력은 배가 될 것이다.
에듀플렉스 에듀코치 창동점
주은지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