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글에서 다룬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법과 정치에 이어 이번에는 나머지 과목들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합니다.
통합 사회 특징 및 공부 방법
먼저 고1 필수 과목인 통합 사회입니다. 수능 과목 포함 여부를 두고 예측이 분분했으나, 올해 예비고1은 내신으로만 반영하고 수능 과목으로는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결론이 났습니다. 과목 명칭에서 보듯 여러 사탐 과목의 통합 성격으로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사회문화, 정치와 법, 경제,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지식이 단원별로 부분부분 반영이 되어있습니다. 내신이 중요한 만큼 학교에서 중점적으로 이루어지는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지식의 융합을 즐기면서 학습을 전개해 나아가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단순 암기가 아닌 내용을 이해하고 그 이후에 교과서에서 다양하게 제시되는 자료와, 스스로 활동하기, 읽을거리, 융합적으로 생각하기를 직접 해봄으로서 자신의 생각과 지식을 하나씩 만들어 나가는 부분이 중요합니다.
한국사 특징 및 공부 방법
대학별로 한국사를 반영하는 방법은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주요 대학에서 인문계열 3등급, 자연계열 4등급이면 정시 전형 평가점수에서 감점이 없습니다. 더구나 절대평가로 시행되면서 그동안 쉽게 출제돼 수험생들이 안이하게 생각한 영역이기도 한데, 2018학년도 한국사는 지난해보다 까다롭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쉬울 것으로 예상해 마지막에는 아예 공부를 안하고 시험을 본 학생도 있었습니다만, 주위 학생들 중에 한국사 수능 최저기준을 맞추지 못해 수시에서 떨어진 학생도 상당수입니다. 한국사 공부는 시대를 구조화하여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대에 따라 10년 혹은 100년 단위로 구분하거나 전기와 후기 또는 4시기 등으로 구조화하여 시대적 흐름을 정리하면 이해와 암기에 도움이 됩니다. 배운 내용은 무작정 암기하기보다 문제를 풀며 복습하는 게 좋습니다.
세계사 특징 및 공부 방법
세계사는 일차적으로 지역사 중심으로 정리한 후, 점차 융합적으로 다른 문명과 얽히는 역사를 정리하면 됩니다. 유럽, 중국, 일본, 인도, 이슬람, 동남아, 아메리카, 아프리카 등의 개별적인 지역사를 정리한 후 제국주의 시대와 같이 복합적인 역사를 시대와 지역에 유의하며 정리하면 좋습니다.
동아시아사 특징 및 공부 방법
동아시아사는 한국, 중국, 일본, 베트남의 역사가 주제별로 재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네 국가의 역사를 고대, 중세, 근대, 현대에 따라 정치사 중심으로 종합하여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10세기 이후 농업발전 같은 주제를 역사적 맥락에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세계지리 특징 및 공부 방법
한국지리에 비해 세계지리는 학습량이 적고 암기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세계지리도 한국지리와 같이 자연지리와 인문지리로 구분이 됩니다. 자연지리가 다소 어렵게 출제되며, 인문지리 파트는 다소 쉬운 면이 있습니다. 특히 쾨펜의 기후구분과 관련하여 난이도가 어려워, 이 부분의 그래프 분석이 잘되지 않는다면 1등급을 노리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매년 비슷한 패턴으로 출제되고, 기준이 명확하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숙지한다면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문지리는 언어, 종교, 문화, 축제 부분과 지역 분쟁 부분이 다소 쉽게 출제 되는 경향이 있으나, 이를 지도에서 찾아내야 하므로 기본적인 암기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수업시간 다 암기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적용하여 바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수업을 한다면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세계지리는 재미있고, 흥미로운 내용이 많아 수업 자체가 재미있게 구성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학생들의 선택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경제 특징 및 공부 방법
경제는 수학 공부와 비슷한 면이 많다는 선입견에 학생들이 선택을 주저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번 이해하면 오히려 명확하게 문제가 해결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단 한 단원이 나갈 때마다 수능 기출문제를 풀어보면 개념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환율이나 경기상황에 따른 재정금융정책 등은 한번 이해하면 어렵지 않고, 비교우위와 기회비용은 수능 20번 계산문제로 나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개념의 정확한 이해와 기출문제를 이용한 반복연습이 필요합니다.
수능 사탐 과목 선택의 원칙을 반복하여 말씀드리자면, 먼저 고3 학교 선택 과목과의 연계성인데 과목이 연계되지 않으면 내신 따로, 수능 따로 공부가가 되어 학습 부담이 너무 커지게 되고, 학생 자신의 흥미와 적성이 중요한데 이것이 맞을 때 긴 수험 기간 동안 즐기며 공부할 수 있을 것이며, 매니아 층이 많은
소수자 선택 과목에 대한 경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예컨대 세계사, 경제 등. 본인만의 개념 정리 노트는 사탐 고득점을 노리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꼭 필요한 작업이 될 것이다.
일산 필 사회 학원 장상열 원장
문의 031-921-1318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