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이과 통합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알아야 이에 대한 대비가 될 수 있다는 건 너무도 명확한 사실일 것이다. 하지만 교과 과정의 세부적인 변화사항과 시기, 초중고별 연계과정 등등 알아야 할 내용은 너무도 복잡하고 많은 반면에 이를 대비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내놓고 있는 대비책은 너무도 과목별 분류에 기반 한 분석과 설명으로 채워져 있기에 보다 근본적인 대비를 위한 정보가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가르침을 직업으로 삼고 있는 한사람으로서 문이과 통합교육을 적용받게 될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에게 강조하고 싶은 점은 왜 이러한 통합교육이 필요한가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통해 교육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이해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다양한 교육의 기능에 대해 다 논할 수는 없겠지만 최소한의 기능인 사회적응능력의 배양에 대해서만 다루어 보고자
한다 해도 문이과 통합은 매우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사회구성원들과의 조화로운 생활을 이루어 자신의 삶을 보다 행복하게 만들고자하는 것이 사회생활의 기본방향이라고 할 때, 문이과 통합에 근거한 교육과정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인가? 라는 내용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를 통해 조화로운 삶의 기본조건인 타인에 대한 이해능력은 결국 다양한 사고과정(=영역간 통합의 학습과정)을 통해 배양될 수 있다는 것을 깨우칠 수 있는데 이는 곧 대비책을 생각해내고 실행하게 만들 수 있는 능력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본다면 인과논리에 근거한 주장이라고 할 수 있지만 불을 끌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것 보다는 불이 나지 않게 하는 방법을 깨우치는 것이 보다 근본적인 대비책이 된다는 것을 개인적인 주장의 논리로 삼는 바이다.
코어과학전문학원
박찬석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