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곤원장
제이샘학원
문의 031-719-9433
학생 대부분은 좋은 성적을 받고 싶은 욕심은 있지만 내가 성적이 나오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방법이나 습관에 잘못된 점은 없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은 하지 않는다. 그저 주변에 누군가 성적이 올랐다면 어떻게 해서 올렸는지에 대한 관심으로 흉내 내기에 바쁘다. 내가 중심이 아닌 남의 주변인으로 공부해서는 결코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없다.
시험 기간이 다가올수록 학생들은 남들 흉내 내기에 더욱 심취한다. 자신보다 성적이 좋은 친구 따라 도서관으로, 학원으로, 늦은 시간까지 자리에 앉아서 좋은 성적이 나오길 기대하며 공부한다. 하지만 처음에는 약간의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이런 공부만으로는 곧 한계가 오게 되어있다. 나를 위한 공부가 아닌 남에게 보여주기식 공부이기 때문이다.
공부는 자기 자신을 위해서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먼저 자기 자신을 분석해 보는 것이 올바른 방법임에도 대부분은 무작정 자리에 앉아서 문제 풀기부터 시작한다. 학습에 정해진 순서도 없고 무엇이 중요한 내용인지에 대한 생각도 없이 무작정 문제 풀이에만 매달리는 것이다.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무작정 문제 풀이에 매달리기보다는 먼저 자신만의 황금 시간을 찾아야 한다. 내가 가장 집중을 잘하는 시간이 언제이며 그 시간은 얼마나 되는지를 찾고 그 시간만큼은 꼭 지켜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성적 정도에 따라 공부법이 다르겠지만, 집중되는 시간대에 자신이 가장 취약한 과목을 공부하고 집중이 떨어지면 자신 있거나 좋아하는 과목을 공부해서 집중력을 높인 후 다시 취약한 과목을 공부하는 것도 추천하고 싶은 공부 방법이다.
다음으로는 하루의 학습 목표를 세우고 실천에 옮겨야 한다. 하루 계획을 지켜내고 스스로 평가하고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면 더는 주변인이 아닌 자신의 공부를 하는 길로 들어선 것이다.
이제 곧 기말고사이다. 무조건 전부 성적을 올리겠다는 생각보다는 2~3과목이라도 목표를 세우고 나만의 황금 시간에 집중해서 자신을 위한 공부를 하면 더욱 더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