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문제 풀이를 잘 하는 요령
수학문제를 잘 풀기 위해서는 시험시작과 동시에 시험지 전체를 한번 훑어 보아야합니다. 그 시간은 길어야3분 이내로 해야 합니다.
그래서 알고도 시간이 부족해서 못 푸는 문제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학교시험 대비는 무엇보다도 교과서 문제가 필수입니다. 심지어 교과서에 있는 난이도가 높은 문제는 풀이과정과 정답을 암기해야 합니다.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완벽하게 풀어서 만점 나오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풀이를 단축하는 비법풀이를 반드시 적용해야 합니다.
수학은 기발한 풀이 법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빠른 풀이 법을 도움 받는 것이 중요하고 학원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단 한줄 이라도 풀이를 줄일 수 있는 공식이면 반드시 암기하고 익혀 놓아야 합니다.
모의고사, 수능시험 보는 요령
수능문제는 4점짜리 13문항, 3점짜리 14문항, 2점짜리 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4점짜리 13문항 중에서 5문항이 고난도 문제입니다. 그중에서 21번과 30번 문제가 풀이가 좀 길게 느껴지는 문제이고 27,28,29번 문제는 아이디어만 좋으면 풀이가 그리 길지 않습니다. 그리고 3점짜리 문제 중에서 2문항이 좀 어렵게 느껴지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총7문제가 승부를 가른다고 봐야합니다.
우선 문제 푸는 순서는 1번부터 차례대로 풀지 말고 4점짜리 중에서 고난도 5문항을 제외한 8문항을 먼저 풀어야 합니다. 그리고 3점짜리 7문항 정도를 풀고 나면 어느 정도 점수가 확보되므로 심리적으로 안정감이 찾아올 때 고난도 4점짜리 5문항을 풀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1번부터 차례로 풀다보면 기분 좋게 시작은 하지만 40분쯤 지나면 4점짜리 문제가 계속해서 나오고, 그때쯤이면 집중력도 많이 떨어지고 피곤해 지는 시간대가 되어 이중고를 격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1번부터 차례대로 푸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즉, 승부를 집중력이 좋은 시험초반 시간대로 가지고 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고난도 5문항을 풀다가 막히면 2점,3점짜리 남겨두었던 문제를 한두 개 풀고 나서 다시도전하면 풀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서 실패하기도 하지만 이방법이 익숙해지면 시간 안배도 효과적으로 할 수 있고 심리적으로 쫒기지 않아 수능대박을 이룰 수 있습니다. 9월 모평에서 테스트 해보시고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블루오션 수학·영어 학원이승룡 원장
문의 031-922-6404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