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마다 평가 요소는 조금씩 차이를 보이지만, 가장 기본적이고 공통적인 평가 요소는 ‘인성(공동체의식), 성실성, 자기주도성, 리더십, 창의성, 학업역량, 전공적합성’입니다. 어떤 요소에 가중치를 부여할 것인가는 대학마다 다르며, 대개는 이 평가 요소에 점수 배분을 하여 입학사정관들이 채점하는 방식으로 평가합니다.
이는 학생부종합전형 자체의 선발 요소이며, 학생부 비교과 영역·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면접에 공통으로 적용됩니다. 이를 세부적으로 분석을 하면 ‘합격전략’을 세우는 데 엄청난 도움이 되겠죠.
① 공동체의식(인성)
인성과 협력정신은 주요한 평가 요소입니다.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단체 활동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지원자의 구체적인 역할과 공동체에 기여하고자 하는 협력정신, 갈등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 등을 평가합니다.
② 성실성
학교 내에서 수행한 다양한 활동들을 충실하게 참여했는지를 평가합니다.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수업 시간, 봉사활동 등의 내용은 주요한 평가 지표로 활용됩니다. 교내 활동에 꾸준히 참여하면서 자신의 역량을 성장시키고자 충실히 노력해 온 학생이라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③ 학업역량
단순히 내신 성적만으로 평가받는 게 아니라, 학과(부) 관련 교과의 성취도, 성적 추이, 학업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④ 전공적합성
지원한 학과(부)에 얼마나 적합한 학생인지를 평가합니다. 가장 비중 있게 평가되는 지표이며, 대학에서 전공 수업을 어느 정도 이수해낼 수 있는지를 미리 확인하고자 하는 평가 영역입니다. 다른 영역의 성취도가 조금 모자라더라도 전공에 대한 탐구의지나 배경지식, 경험이 있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⑤ 자기주도성/창의성/리더십
활동의 양보다는 구체적인 활동 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는 지원자의 주도적 노력과 추진력,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 활동의 성과 들을 평가합니다. 기대만큼의 성과를 얻지 못했더라도 그 과정에서 드러나는 지원자의 성장모습도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본스터디학원
이상석 입시팀장
041-571-1235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