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생들은 하루에 얼마나 오랫동안 책상에 앉아서 공부를 할까?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고등학생 평일 평균 공부시간은 10시간 13분으로 많은 시간을 공부에 투자하고 있다. 평일 공부시간에는 학교 학습(8시간 21분), 방과후 학습, 야간 자율학습이 포함되어 있는데 학교 학습 시간을 제외하면 예상보다 혼자 공부하는 시간은 많지 않다. 그런데 더 놀라운 것은 토요일 평균 학교외 학습시간은 3시간 57분으로 급격히 줄어들며, 일요일 평균 학교외 학습시간 역시 3시간 47분으로 줄어든다. 주말 12시간이나 사라지다니.... 우리는 여기에 주목한다. 주말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성적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 이것이 주말 스파르타 반이 필요한 이유이다!!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한 현대 사회
현대 사회는 인터넷과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혼자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다. 그러나 스스로 공부 계획을 세우고 수행하고 점검하고 평가하는 학생은 드물다. 이는 학생의 문제가 아니라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학습 환경과 만나지 못했기 때문이다. 멘처스 학원의 주말 스파르타 반은 학습자의 주중 시간표 작성 및 관리 지도를 통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유도한다.
학습 시간의 효과적인 관리
국제학업 성취도 조사(PISA)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생들의 평균 공부시간은 8시간 55분으로 우리나라와 비슷한 정도의 학업성취도를 보이는 핀란드(4시간 22분), 일본(6시간)보다 상당히 높다. 왜 우리나라 학생들은 학습 효율이 핀란드나 일본에 비해 떨어질까? 그 이유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공부방법이 지나치게 의존적이라는 데에 있다.학교와 학원 수업을 제외하고, 또 학교와 학원의 숙제를 하는 시간을 제외하면 혼자 공부하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생각해 보자. 우리는 누군가의 지도와 지시를 받는 학습에는 익숙하지만 혼자 공부를 하는데는 익숙하지 않다.
그러나 결국 공부는 혼자 하는 것이다.학원에서 강의를 듣거나 과외를 받는다면 당장에는 이해가 빠른 듯하다. 그러나 복습을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그저 남의 지식일 뿐이다. 스스로 생각해낸 것이 아니니 쉽게 잊혀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효과적인 공부 방법인가? 바로 ‘학’과 ‘습’의 시간을 효휼적으로 분배하는 것이다. 혼자서 공부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되므로 주말에는 멘처스에서 ‘학’을, 주중에는 ‘습’을 하자!!
학생 종합 생활기록부 관리의 필요성
2018 수시 모집 73.7%로 역대 최고!!
2019 대입 역시 수시 확대와 정시 축소, 학생부 종합 전형과 학생부 교과 전형 등 학생부 위주 전형 확대, 논술 축소 기조가 이어진다.
수시 모집 비율이 확대된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수시 비율이 점점 증가한다는 것은 학생종합생활기록부의 중요성이 점점 심화된다는 의미이다. 학생종합생활기록부 관리는 교과뿐만 아니라 비교과 관리도 필수적이다. 멘처스 학원 자물쇠반은 국,영,수를 듣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비교과 관리도 실시한다. 입시연구소 소장이 직접 학생들의 비교과를 관리함으로써 대입에 한발 더 다가설 수 있도록 관리한다.
김정수 팀장
멘처스학원 국어과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