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희Study master
제이샘학원
문의 031-719-9433
수학 공부량은 상대적으로 많지만,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학생 중 문제 풀이에만 매진하고 오답 정리를 하지 않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그 전에 틀렸던 문제를 다음에 또 틀리고 있다면 더 많은 문제 풀이보다는 오답 원인을 분석하고 부족한 부분을 메꿔 나가는 공부 방식이 더 나은 방향이라 생각된다. 어떻게 해야 같은 문제를 틀리지 않게 오답 노트를 작성할지 이야기해 보자.
수학에서 별도의 오답 노트를 작성한다는 것은 힘든 일이다. 별도의 오답 작성이 힘들다면 문제집에 표기하여 작성하길 추천한다. 오답의 원인을 분석하고 원인별로 구분할 수 있도록 분류하여 표기하자. 계산 실수에 의한 것인지, 개념의 이해가 부족하였는지, 문제의 조건 파악을 못 한 것인지, 아니면 이러한 것은 다 만족하였지만, 응용능력이 부족하여 문제를 틀린 건지 확인하여야 한다.
계산 실수 때문에 문제를 틀렸다면 같은 유형의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보길 추천한다. 몇몇 학생들은 문제를 푸는데 같은 유형의 계산 실수를 되풀이하는 경우가 있고 이런 계산 실수가 버릇이 되는 경우도 있다. 실수한 부분의 계산을 더 신경 써서 하자.
개념 이해 부족에 의해 문제를 틀린 경우 해당 단원을 복습하면서 개념 정리를 해보길 권한다. 증명의 경우 방법을 이해하고, 공식은 반드시 암기하고, 관련 단어들을 정리하여 문제 지문에 나왔을 경우 적용할 수 있도록 하자.
문제 조건의 파악에 미흡하여 문제를 틀렸을 경우 어느 부분을 빠트렸는지 확인하고 표시해두자. 보통 문제 지문의 머리 부분의 조건을 적용 안 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답 정리를 통해 이를 확인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자.
여러 단원의 개념을 이용하여 응용하는 문제의 경우 접근하기 매우 힘들다. 이러한 문제들의 경우 핵심 아이디어와 함께 연관된 개념을 기록해두는 것이 좋다. 핵심 아이디어는 문제 속에 단서와 함께 숨어있으니 단서에 표시하고 핵심 아이디어를 기록해두자.
오답 노트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렇게 만든 오답 노트를 보지 않는다면 쓸모없는 일일 것이다. 정기적으로 오답 노트를 확인하는 시간을 마련하여 한번 틀렸던 문제 다시는 틀리지 않도록 하였으면 한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