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쌀로 만든 떡은 맛은 물론 영양 많고 건강에 좋아 요즘은 아이들 간식과 바쁜 아침 간편히 먹을 수 있는 한 끼 식사로 많이들 찾는다. 또, 여러 가지 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떡들이 많이 나와 집에서도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고 전문적으로 배워 부업으로도 할 수 있어 만드는 방법을 배우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쌀쌀한 날씨, 따끈하고 쫄깃한 떡 만들기 수업이 열리는 우리 동네 떡 공방&카페를 소개한다.
![]() |
전통 떡부터 오븐떡(쌀 베이킹) 수업까지
마두동 떡 공방 ‘떠억하니’
마두동에 있는 ‘떠억하니’는 문화센터에서 떡 수업을 하는 두 강사가 가족을 위한 ‘건강한 먹거리’를 주제로 함께 만든 공방이다. 집에 있는 재료와 도구를 사용해 쉽게 만들 수 있는 떡 수업 위주로 진행되며 전통떡부터 오븐 떡, 앙금플라워 떡 케이크까지 다양한 종류의 떡을 선택해 만들 수 있다. 상담을 통해 수강생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한 맞춤 수업으로 진행되고 수업은 일일특강부터 기본 4주 과정 수업, 심화와 고급과정과 창업 반으로 나뉜다. 일일 특강은 본격적인 떡 수업을 듣기 전 미리 한번 들어보고 선택할 수 있게 진행되고 커피콩떡, 찹쌀떡, 월병 등 간단히 만들 수 있고 선물하기 좋은 떡 만들기 수업이다. 완성한 떡을 선물용으로 포장하는 방법까지 배울 수 있는데 명절 시즌에는 특별히 보자기 포장 방법도 배울 수 있다.
4주 기본 떡 만들기 수업에서는 떡 찌는 기본 방법부터 여러 가지 재료를 활용해 집에 있는 찜기나 만두 찌는 도구를 이용해 만드는 방법을 배우는데 그 종류는 앙금플라워 떡 케이크, 오븐에 굽는 쌀 베이킹(baking), 퓨전 떡, 기본 전통 떡이다. 근래에는 인절미, 수수 팥떡, 증편, 찹쌀떡 등과 같은 전통떡 만들기 수업을 많이 찾는다. 창업반 수업은 쌀 빻는 방법부터 시작해 이론과 실기, 판매 방법까지 자세히 다룬다. 떡 주문도 받는데 답례떡 부터 모든 종류의 떡이 가능하고 모두 당일 2~3시간 전에 만들어 방문 수령 또는 지하철 배송으로 배달한다.
위치 일산동구 마두동 802-1 마두역 그랜드프라자 2층 (9:30~19:00)
문의 031-8076-8049 / 010-5491-8548
전통 떡 만들기 수업 진행하는
대화동 ‘다정다감’
대화동 대화도서관 옆 ‘다정다감’은 한국전통음식연구소에서 같이 수업을 들은 8명의 동기생이 모여 작업실 겸 서로가 배운 것들을 공유하고자 만든 공간이다. 각자 외부 수업을 진행하며 전통 떡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수업을 진행한다. 수업은 기본 4주 과정과 일일특강으로 1:1 혹은 2:1로 하는 맞춤 형태다.
기본 떡 만들기 수업은 주 1회 3시간으로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는데 1주와 2주차에는 집에서 쉽게 찔 수 있는 시루떡과 팥고물 만드는 법 그리고 그것을 떡에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삶거나 찌는 방법으로 만드는 떡과 찰떡, 약식 등도 원하면 선택해 배울 수 있다. 4주차에는 기본 설기에 앙금이나 절편 공예를 이용한 떡 케이크를 만드는 수업을 진행한다.
일일특강은 주로 4주간의 기본 과정을 배운 수강생들을 위한 심화 과정으로 오색 쌀강정, 약과, 육포 등 폐백이나 선물세트에 들어가는 떡 중 하나를 선택해 배우는 수업이다. 떡 수업 외에 떡 케이크와 약과, 육포, 도라지와 인삼정과 등의 주문 판매와 궁중요리, 전통요리 그리고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밑반찬 요리 수업도 진행된다. 수업이나 주문이 없는 날 소모임 장소로 공방 대여가 가능한데 비용은 간단한 다과와 차 포함 10만 원(5명 기준)이다.
위치 일산서구 대화동 2133-11 (주중 10:00~20:00, 주말 휴무)
문의 031-911-2235
![]() | ![]() |
앙금&절편 플라워 떡 케이크 만드는
주엽동 떡집 ‘미담’
주엽동에 있는 ‘미담’은 전국 떡 명장 선발대회에서 커피 잔에 선보인 앙금플라워 떡으로 우수 아이디어 상을 받은 주인장이 운영하는 주문 판매 떡집이다. 주문 떡 판매가 주이지만 1, 2월 바쁜 시기가 지나면 일반인과 떡집을 운영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떡 케이크 수업을 진행한다.
일반인 대상 떡 케이크 만들기 수업은 집에서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수업은 앙금플라워와 절편 공예 떡 케이크 두 가지로 모두 기본 4회 과정이다. 두 수업에서 먼저 공통으로 배우는 것은 기본 떡 만들기로 쌀가루와 소금, 설탕을 섞어 체에 내려 물을 넣고 잘 찌는 것과 천연가루로 색을 내는 것. 그리고 그렇게 만든 백설기 위에 앙금을 짜거나 얇게 민 떡 반죽으로 꽃을 만들어 모양을 내는 것이다. 1회부터 4회까지의 3시간 수업에서 매회 백설기, 호박 설기, 검은깨 설기 등의 기본 떡 만들기를 하고 그 위를 장식하는 꽃 만들기 방법을 단계별로 배운다. 수업 신청은 3월부터 전화로 가능하고, 수업은 4월과 5월에 열리는데 주중에는 오전과 오후, 주말에는 오후에 진행된다.
위치 일산서구 대산로 125
문의 031-919-1001(떡 주문은 전화로 항상 가능)
![]() | ![]() |
아이들 떡 만들기 체험 수업 열리는
덕이동 떡 카페 ‘희원’
덕이동에 있는 ‘희원’은 여러 가지 떡과 음료를 즐길 수 있는 떡 카페다. 또한, 떡 주문은 물론 유치원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쑥인절미와 떡 샌드위치, 한과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다. 체험 수업은 한 시간 정도이고, 아이들 나이에 따라 간단한 과정부터 좀 더 손이 가는 과정의 수업까지 진행된다.
쑥인절미 만들기는 나이가 어린 아이들이 주로 하는 수업으로 미리 쪄서 식힌 반죽을 일인분씩 밀봉 포장해 나눠주고 각자 인절미 떡 모양을 만들어 잘라 콩고물을 묻히는 과정이다. 떡 샌드위치 만들기는 백설기를 구워 안에 채소와 고기를 섞은 속을 넣어 샌드위치를 완성하는 수업이고, 한과는 튀긴 재료를 끓인 조청에 담근 후 튀밥 가루를 묻혀 만든다.
체험 전 만들 때 들어가는 재료와 사용하는 도구 등 떡 만들기와 관련된 설명이 간단히 이뤄진다. 수업에 사용되는 재료는 모두 국내산이고 특히, 쌀은 고양시 농가에서 도정한지 보름이 넘지 않은 것을 가져다 쓴다. 수업은 다섯 명 이상의 인원을 모아 진행하고 단체와 개인 모두 수업 신청을 할 수 있다. 수업료는 쑥인절미 만들기 10,000원, 한과 만들기 15,000원이다.
위치 일산서구 경의로 935 2층(11:00~19:00, 일요일 휴무)
문의 031-911-3070 / 010-3385-4714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