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과 진학 중 자신이 원하는 목표에 맞춰 선택할 수 있는 장점에 해를 거듭할수록 입지가 높아지고 있는 특성화고등학교.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남들보다 조금 일찍 선택한 특성화고 졸업생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학벌에 대한 편견을 깨고 취업에 성공해 경쟁력 있는 전문가로 인정받는 특성화고 취업 성공 사례를 소개한다. 그 세 번째 주인공으로 경복비즈니스고등학교(교장 민한기) 국제통상과 3학년 김주영 학생을 만났다.
특성화고, 사회생활 일찍 경험하고자 선택
포스코 그룹 ‘포스코대우’에서 무역서류 작성 및 관리, 영업지원을 맡고 있는 경복비즈니스고등학교 3학년 김주영 학생은 중학생 때부터 사회생활을 일찍 경험해보고 싶은 생각에 특성화고를 선택했다.
“경복비즈니스고등학교는 이론과 실무를 병행해 교육을 받기 때문에 학교에서 배운 것을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제통상과에서 2학년 때 무역에 대한 전체적인 이론을 배우고 3학년 때는 전산으로 서류작성 하는 실무를 익힙니다. 덕분에 사회생활을 일찍 경험하게 됐고 입사 후에도 더 빠르게 업무에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남들보다 조금 빠른 사회생활을 하기로 선택했기에 특성화고에서의 생활은 만만치 않았다. 주영양도 입학하고 2학년 때까지는 내신관리와 자격증 취득, 남은 1년은 취업준비로 쉼 없이 달려온 마라톤 같았다고 고백한다.
“좋은 친구들과 항상 저희를 챙겨주시는 선생님들 덕분에 결승점에 잘 도달할 수 있어 특성화고를 선택한 것에 대해 한순간도 후회한 적은 없었습니다. 특성화고를 선택했기에 중학생 때부터 사회생활을 일찍 경험해보고 싶은 꿈을 이룰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무역관리사·무역영어, ERP자격증까지
무역관련 업무를 하고 싶었던 주영양은 컴퓨터 자격증부터 회사에서 사용하는 무역과 관련된 자격증까지 학교에서 준비했다. 면접 준비도 학교에서 하는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했다.
“1학년 때는 컴퓨터 활용능력, 워드, 전산회계 2급 등 기본 자격증을 취득했어요. 2학년 국제통상과에 들어온 후 무역에 많은 흥미와 관심이 생겨서 무역관리사와 무역영어 3급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무역공부를 열심히 했던 것 같아요. 회사에서 ERP라는 시스템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ERP자격증도 취득했습니다.”
무역회사 쪽에 취업하고자 무역관련 수업시간은 언제나 집중해서 듣고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많이 노력했다. 학교생활에 충실하고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며 쌓인 경험이 취업에 큰 도움이 됐다. 그 중에서도 3학년 때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했던 현장면접과 외부강사 초청프로그램은 취업을 하는데 가장 많은 도움을 받았다.
“실제 면접관 앞에서 면접을 봤는데 감을 익힐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외부강사 초청프로그램은 약 한 달 정도 1:1, 3:3 등 다양한 모의면접을 하고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1분 자기소개하기, 자기소개서 작성방법과 팁을 알 수 있었던 자리었습니다. 이런 다양한 경험들이 쌓여서 원하던 무역관련 회사에 취직할 수 있었고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었습니다.”
국제 무역사 공부 더 하고 싶어
어느덧 입사 6개월 차, 주영양은 앞으로도 업무를 열심히 익히며 자기개발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회사가 종합상사이며 영업팀에 있기 때문에 영어전화를 많이 받습니다. 회사자체에서 시행하는 영어전화 수강을 신청해서 열심히 하는 중입니다. 앞으로는 국제 무역사 공부를 하면서 좀 더 깊이 무역을 배워보고 싶습니다. 업무능력과 자기개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사실 많은 학생들이 고졸취업에 대한 좋지 않은 시선을 걱정한다. 주영양 역시 그런 부분에 전혀 걱정이 없었던 건 아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열심히 근무하는 모습으로 인정받고 나서 ‘어디서든 인정받을 수 있구나’ 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을 수 있었다.
“요즘 흔히 말하는 ‘취업난’ 때문에 특성화고 진학을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진학해서 2년이라는 시간동안 열심히 배우고 희망하는 진로를 위해 노력하면 좋은 결과 얻을 수 있으니 ‘나는 안 돼’라는 생각은 안했으면 좋겠죠. 고등학교 재학 중에 취업을 한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일이기에 특성화고를 선택한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남의 시선에 두려워하지 말고 스스로 당당해지면 원하는 곳에 취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