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수원장
리드101 서현캠퍼스
문의 031-707-8101
리딩은 단순히 연습으로 가르쳐 질수 있는 것이 아니다. 스스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A. Graphic Novel 활용
‘Graphic Novel’은 학생들이 영어를 좀 더 쉽고 흥미롭게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만화가 이전에는 어린아이들의 오락물로 인식이 되었지만 최근의 ‘Graphic Novel’은 다양한 문학적 요소를 가진 작품으로 인정을 받기 시작했으며, 미국의 학교에서는 이미 수업교재로 활용 하고 있기도 하다. 그림으로 구성된 이야기책은 학습적이지 않을 것이라는 편견이 있지만 사실은 긍정적인 요소가 더 많다. 스토리와 이미지를 동시에 접하기 때문에 문장자체를 기억 할 수 있는 능력뿐 아니라 분위기에 따른 어휘력을 쉽게 습득한다. 또한 만화책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는 강한 믿음 때문에 영어로 된 글을 읽을 때 학생들이 긍정적인 태도로 임하며 그 결과, 내용이해도 및 영어책읽기에 대한 자신감이 상승하게 된다.
이렇듯 아이들이 영어책 읽기를 꺼려하거나, 흥미를 잃어갈 때쯤 ‘Graphic Novel’을 통해 분위기를 전환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뉴베리소설, 역사나 과학, 인물전 등을 ‘Graphic Novel’로 읽어본 후 ’Non-Graphic Novel’으로 읽어본다면 좀 더 수월하고 재미있는 리딩이 될 것이다.
B. Writing을 통한 정리
Litening, Reading, Writing, Speaking 등 4대영역이 비슷한 수준으로 성장되어야 하는데 사실 가장 어렵지만, 가장 중요한 영역은 Writing이라고 생각한다. 좋은 글을 읽어본다면 글쓴이가 얼마나 많은 양의 독서를 했는지 지적수준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본인에게 맞는 수준의 책을 읽은 후 책 내용을 영어쓰기로 요약해보는 활동을 통해서 책에 나온 문법, 상황에 따른 표현법, 어휘 등을 자연스레 내 것으로 만들 수도 있다. 좀 더 재미있는 Writing을 하고 싶다면 책 내용을 요약한 후 끝부분에 자신이 주인공이라면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지, 책의 마지막 내용 후 어떠한 이야기가 새롭게 전개될지 상상을 해보자. 그러고 나서 스스로 작가가 되어 이야기를 써보는 것도 즐겁게 독후활동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