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내 가장 경쟁력 있는 학교들 중 하나인 창덕여고 영어 내신분석을 통해 출제경향과 대비방법을 분석해 본다. 현재 창덕여고에 재학생이나 입학을 목표로 하는 예비고 학생들은 내신이 매우 강조되는 현행 학생부전형 입시체계에서 그 해법을 찾는데 참고하길 바란다.
*유형 분석
|
핵심 영역별 분석
영작
12%에 해당하는 4문항이 출제되었고 배점은 16점이다. 즉, 모두 틀리면 84점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90후반대가 1등급인 창덕여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출제된 문항을 유형별로 분석을 해보면 아래와 같다.
주제문 작성 : 서술형 9번 (출처: 부자료(비상)7번)은 주어진 단어 없이 주제를 영작하는 문제였다. 단순암기에 의존해서 공부한 학생들의 경우 문법을바탕으로한정확한영작능력이없으면정답을작성하기어려운문제였고오답률이높았다.
Blank : 가 서술형4번,7번(출처: 부자료(비상) 9번,13번)은 지문중 랜덤으로 선택된 Blank에 위치할 문장을 주어진 단어를 배열하여 영작하는 문제였다. 물론 암기만 하면 다 쓸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40개의 지문 중 랜덤으로 출제되는 문제는 기본적 문장 구성능력이 없으면 실수하기 쉬운 문제이다.
한글영작: 서술형7번(출처:2과본문)은 주어진 5줄짜리 한글해석을 단어첨가와 변형을 하여 영작하는 문제였다. 5형식가목적어/진목적어를 사용해서 답을 작성해야하는데 문장구조에 대한 연습이 부족한 학생들의 경우는 가목적어it 뒤에 be동사를 넣는 실수를 할 확률이 매우 높은 문제유형였다.
어휘
27%에 해당하는 9문항이 출제되었으며 이중 8문항이 부자료(비상)에서 출제가 되었다. 시험 대비에 연습한 비상24지문중 무려 8개 지문에서 random으로 blank에 어휘를 완성하는 문제가 나왔기 때문에, 어휘학습에 대한 중요도가 매우 강조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서술형6번문항(출처: 비상17번)은 무려 6점짜리 문제였는데 지문이 변형된 상태에서 출제가 되어서 가장 오답률이 높은 문제로 나타났다. 출제의도는 지문이해를 바탕으로한 기본수능어휘 (remain, permanently)의 숙련도를 평가하고 있다. 단순암기를 한 학생들에게는 무척 당황스러운 문제로 보였을 수도 있는 유형이다.
독해
30%에 해당하는 10문항이 출제가 되었고, 모두 객관식 유형이었고 보기는 모두 영문이었다. 부모님들은 이 부분은 당연히 모두 맞아야 한다고 생각하신다. 하지만 어휘와 독해력이 부족한 학생들은 성급한 판단으로 인해 의외로 오답률이 높다. 특히 13번(출처:11월모평36번)은 보기의 답이 원래 문장을 Paraphrase(말바꾸기)로 제시되어서 답처럼 보이는 오답에 매우 실수하기 쉬운 문항이었다.
대응방법?
관건은 “서술형”이다. 33문항중 총10문항 40점의 배점을 차지하는 서술형에서 실수를 반복하면 창덕여고에서의 1,2등급은 거의 불가능하다. 감점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지문암기과정에서 각각의 문장의 청크를 확실히 구분해서 정확한 문장구조와 어법에 맞는 영작을 하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필자의 경우 “핵심어법”이 적용된 난이도 높은 문장을 먼저 영작을 같이 연습하고 그 후 소리를 내서 청크에 따라서 문장을 스피킹하는 교차방식으로 문장에 대한 숙지력을 훈련하고 있다. 단 기본문법과 문장구조에 대한 개념이 아직도 모호하다면 빨리 문장의 형식부터 다시 정리해 보길 바란다!
또 하나의 관건은 “분석력”이다. 그렇다! 이번시험의 Key는 51%가 출제된 부자료(비상) 24개 지문에 있었다. 시간은 한정되어있다. 다 또 같은 처지이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은 지금 무엇을 중점으로 대비를 해야 하는가이다. 분명 9월수업의 대부분은 부자료(비상)에 80%정도를 할애하였고, 11월 모평은 가장 빈도가 낮은 상태에서 진행되었다. 결국 학교선생님이 강조하는 부분을 캐치하여 효율적으로 대비해야만 1시간 동안 1분30초에 한 문제를 클리어 해야 하는 내신시험에서 높은 학업성취도를 가질수 있을 것이다.
한 가지 더? 이번 시험의 특이한 점은 “어법”이 단 한 문제 출제되었다는 점이다. 2학기 기말고사에서는 듣기8문항이 빠지고 독해문제가 더 추가되어진다. 그리고 수업은 교과서 본문에서 “가정법”을 집중적으로 강조하며 수업을 하고 계신다. 기말고사 때는 “어법”부분을 반드시 꼼꼼히 대비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조준영 원장
레마어학원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