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칼을 대거나 이물질을 주입하지 않고도 제법 만족할만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정안요법. 정안(整眼)은 말 그대로 얼굴을 바르게 한다는 뜻이다. 즉, 정안요법은 침을 사용하여 주름을 개선하고 얼굴 전체를 바로 잡아줌으로써 자연스럽고 편안한 인상으로 변하게 하는 한의학적인 시술이다. ‘경희설한의원’ 진용우 원장을 만나 정안요법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경직된 근육과 불균형, 정안 침으로 풀어주다
얼굴 전체의 기혈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경락이 막히면서 정체되면 당연히 얼굴은 커진 것처럼 느껴지고 나이가 들어 보일 가능성이 높다. 또 음식을 한쪽으로만 씹거나 잠을 잘 때 한쪽을 많이 사용하면 안면비대칭을 초래해 얼굴 인상 자체가 자칫 비호감으로 변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얼굴에 분포돼 있는 늘어지고 경직된 근육과 불균형을 침으로 풀어주면 안면비대칭을 비롯한 팔자주름, 사각턱 등 많은 문제점을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으며, 또 침을 통해 모공을 수축시키고 근육을 풀어주면 두꺼워진 피부나 여드름 흉터, 안면홍조 등도 개선할 수 있다고 한다.
정안요법은 얼굴과 목, 어깨 등의 얼굴 주변 부위에 침을 놓아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근육의 탄력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경희설한의원’의 진용우 원장은 “정안 침 요법을 통해 피부 탄력 증가, 얼굴 혈색 개선에서 나아가 리프팅, 주름개선 등의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침으로 근육 탄력 회복과 주름 개선 효과 기대
인체의 피부조직을 살펴보면 표피, 진피, 근육 층으로 나눌 수 있다. 마사지나 지압은 표피층의 변화만 줄뿐 표피 안쪽의 근육 층까지 자극할 수는 없다. 가령 우리가 허리를 삐끗했을 때 삐끗한 부위의 피부만 마사지해준다면 근본적으로 문제가 발생한 근육 층은 전혀 개선이 안 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경직되거나 이완된 근육들을 치료하는 것이 침의 원리라고 한다면 정안요법은 이 같은 원리를 얼굴에 적용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진 원장은 “눈동자로 통하는 눈물샘을 자극하면 안구건조증도 상당히 좋아진다”면서 정안요법은 아주 미세한 침을 사용해 굳어진 근육을 풀어줌과 동시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자연스럽고 탄력 있는 얼굴을 만드는데 효과적이라고 전했다.
한편 정안요법에서 주름이 개선되는 원리를 살펴보면 주름이 먼저 개선되는 것이 아니라 세포가 건강해지면서 근육의 탄력이 증가하고 얼굴이 리프팅 되면서 결과적으로 주름이 개선되고 얼굴이 작게 보이는 효과가 나타난다고 한다.
숙련된 한의사인지 꼼꼼히 따져봐야
정안요법의 장점은 칼을 대거나 인체 내에 어떤 이물질을 주입하지 않고 오로지 침만으로 환자들이 원래 가지고 있던 젊었을 때의 근육 상태에 근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안 침 시술시간은 40여 분, 일주일 간격으로 4회 정도 시술하면 어느 정도의 효과를 실감할 수 있다. 또 시술 후 가벼운 화장이 가능해 일상생활에도 큰 지장이 없으며 간혹 환자에 따라 약간의 멍과 붓기가 있을 수 있으나 그것도 3~4일이면 좋아진다고 한다.
진용우 원장은 “특히 50대 이상의 중년 여성들에게 더욱 효과적인 시술”이라며 “시술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술자의 섬세한 안목과 풍부한 임상실험이다. 때문에 경험이 많은 숙련된 한의사인지를 꼼꼼히 따져본 후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