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이 기말고사 후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입시의 핵심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이다. 여름방학 전까지 1학기 학생부 마무리 작업이 이루어진다. 수정, 추가사항이 있다면 선생님과 상의해야 한다. 학생부 기재는 선생님의 영역이지만 학생들이 기초자료를 제출하는 것도 있다. 1학기 동안의 내용을 정리해 두지 않았다면 노력에 비해 빈약한 기록이 될 수도 있다. 학생부 기초자료 작성의 대표적 사항은 아래와 같다.
1. ''진로희망'', ''특기 또는 흥미'' : 학생과 학부모의 ''진로희망''은 충분한 상담 또는 사전조사를 한 후 입력하되, 추후 상담 등을 통해 변경된 경우 당해 학년도에는 수정할 수 있다. (진로희망사유 200자)〚2016 학생부 기재요령〛
학기초에 제출했어도 수정이 필요하다면 선생님께 문의 후 재입력할 수 있도록 한다.
2. 독서활동상황은 독서기록장, 독서 포트폴리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증빙자료를 근거로 입력한다.(과목별 500자, 공통 1,000자)
빠진 책이 없는지 확인하고, 되도록 여름방학 전까지 독서기록장을 제출하자. (8월말 1학기 학생부기록 마감) 방학 때 읽은 것은 방학 직후 내면 1학기 기록으로 올릴 수 있다. 입시에서 도서의 성취 수준을 실질적으로 평가하므로 양보다는 ''질''에 무게를 두어야 한다.
3. 봉사활동 특기사항 : 학생이 학교계획 이외에 개인 계획에 따른 봉사활동 중 지속적이고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다면 자세히 입력할 수 있다. (봉사활동 특기사항 500자)
꾸준한 개인봉사를 했다면 봉사활동 보고서를 짜임새 있게 써내어 봉사활동 특기사항에 적힐 수 있도록 한다.
4. 자율∙동아리∙진로활동 중 특기사항은 영역별 활동내용이 우수한 사항(참여도, 활동의욕, 진보의 정도, 태도 변화 등)을 개별적 특성이 드러나도록 구체적인 문장으로 입력한다.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 공통의 관심사, 동일한 취미, 특기, 재능을 지닌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가입하거나 만든 것이므로 입시평가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자신의 관심과 역량이 드러난 활동내용을 정리한 후 담당선생님께 드리면 다른 학생들과 내용이 겹치지 않을 것이다. (동아리활동 특기사항 500자, 진로활동특기사항 1,000자)
잘 구성된 학생부는 차별화된 자기소개서와 면접의 기회를 줄 것이며 이는 합격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3년간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짧은 방학기간 동안 준비할 것이 많다. 철저한 계획과 수행이 필요하다.
열강학원
임수연 학생부 관리센터 전임강사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