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 기말시험이 한창이다. 시험이 끝나면 여름방학이 코앞. 학습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는 효과적인 여름방학 학습 계획 수립이 필요한 시점이다.
둔산 비타러닝 정은희 부원장은 “기말고사가 끝나면 이제 1학기 마무리 단계다. 짧은 여름방학을 알차게 보내기위해서는 지금부터 방학 학습계획을 세워 활용해야한다”며 “자녀의 성향과 학습 습관, 부족한 세부 단원을 점검해 선행과 기본다지기를 적절히 배분한 학습 계획을 세우라”고 조언한다.
중학생, 교과별 기초 역량 다지기에 집중
대다수의 학교가 중1 2학기나 2학년 2학기에 자유학기제를 실시한다. 자유학기제 기간에는 중간고사와 기말시험이 없으므로 기본교과목에 대한 학습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더불어 이 시간은 학생이 부족한 기반학습을 채우거나, 과목별 학습능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1학기 기말고사 직후부터 내년 3월까지 어떤 과정으로 공부할지 미리 고민하여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정 부원장은 “장기학습플랜은 ‘기반학습을 다지는 계획인가’와 ‘중간점검이 가능한 계획인가’에 초점을 맞춰야한다”고 설명한다.
계획을 세울 때 1학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에서 받은 점수와 공부경험을 토대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방학에는 평소에 어려워하는 과목과 취약단원, 실수가 잦은 유형의 문제를 점검해 그동안 배운 개념을 탄탄히 쌓는 기반학습을 해야 한다. 특히 수학은 선행에 초점이 맞춰 있지만 자기 학년 개념학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문제 풀이보다 개념을 정리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 방법이 유용하다.
중학교 3학년은 선행학습과 함께 중학교 학습을 다지는 학습계획을 세워야한다. 국어는 파트별 기본 개념학습과 독해력 기르기, 영어는 중학 문법 완성, 수학은 중등 수학 개념다지기에 초점을 맞춘다.
고등과정은 결국 중학교 때 배운 개념이 밑바탕이 되므로 어설픈 선행은 오히려 시간낭비다. 중학교 학습은 고등학습에 필요한 파트별 개념을 하나하나 습득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염두에 둬야한다.
또한 중3은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고민의 시간이 필요하다. 진로를 명확히 해 고등학교에서 인문계열 혹은 이공계열로 갈 것인지를 미리 정해야 학습에 유리하다는 점은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선택한 계열이 적성에 맞지 않아 고2 말에 전과하여 뒤늦게 새로 시작하는 학생이 의외로 많다.
학습 구멍 메우고 대입 목표 명확히
고등학생은 방학에도 학교를 오가며 학기 중과 비슷한 일상을 반복하므로 보다 현명한 학습 계획이 필요하다. 자율학습 시간과 여유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고민하고 학습 목표를 확실히 해야 한다.
먼저 1학년의 경우 1학기 학습 구멍 메우기를 권한다. 정 부원장은 “1학기동안 막대한 학습 분량과 속도, 내신시험과 모의고사를 치르느라 부족한 것을 검토할 시간도 없이 달려온 고1이 많을 것이다. 1학기 학습에서 이해하지 못한 부분은 확실히 짚고 넘어가라”고 강조한다.
고2는 6월 모의고사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의 학습 결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우선이다. 이를 토대로 내년 6월까지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세우고 그에 맞는 장기 계획을 세워야한다. 이때 방학과 학기 중 계획을 함께 수립해야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수학 2등급에 진입하기 위해 어떤 방법으로 공부할 것인지를 미적분1, 미적분2, 확률과통계 등 세부과목별로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것이 좋다. 최상위권 학생이라면 수능에 응시할 탐구과목을 미리 결정해 좀 더 깊이 있게 공부하는 방법을 권한다.
공부 과정 평가 중요, 쌍방향 교육 효과 쑥쑥
교육 방식이 진화하고 있다. 학생 중심의 쌍방향교육이 이루어지고 성적으로 무조건 줄을 세우기보다 어떻게 학습했는지 그 과정에 대한 평가가 중요해졌다. 토론 실기 포트폴리오 등의 과정 중심 수행평가와 대입 수시전형이 대표적인 사례다.
둔산 비타러닝은 학생이 주체가 되는 공부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학습코칭을 한다. 이미 오래전부터 토론과 과제풀이 등의 다양한 활동을 공부과정에 적용해 학생이 주체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왔다. 방학에는 진로설계와 꿈에 대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병행한다.
이번 여름방학에는 중3과 고1을 대상으로 거꾸로교실 프로그램으로 고등국어와 고등과학 강좌를 개설한다. 공부한 내용을 발표하고 질문·대답하는 과정을 통해 함께 공부하는 하브루타 교육방식을 적용한 수학개념마스터과정도 마련한다.
도움말 둔산 비타러닝 정은희 부원장
김소정 리포터 bee401@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