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추워지고, 겨울방학이 다가오면서 미뤄뒀던 치아교정치료를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치아교정 치료는 받고 싶은데, 내 나이가 치아교정이 가능한 시기인지, 혹은 부모님들의 경우 내 아이의 교정치료가 빠르거나 늦은 것은 아닌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흔히 치아교정치료를 ‘중학생이 된 이후에 한다’, ‘성인이 된 이후에 해야 한다’와 같이 어떠한 특정한 시기가 가장 좋은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중학생~고등학생으로 이어지는 청소년기는 일반적인 치아에 장치를 붙이는 교정치료에서 가장 적합한 시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부정교합의 종류에 따라 최적의 시기가 조금씩은 다릅니다. 이는 턱 뼈의 성장 방향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서 교정치료를 할 때 더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위 아래 앞니가 반대로 물리거나 앞니 사이가 크게 벌어진 경우 등에는 교정치료를 초등학교 저학년에 해당하는 어린 나이에 시작할수록 좋습니다.
환자에 따라 최대성장기에 문제를 해결해야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성장기 동안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검진을 하며 치료하는 경우, 후에 턱 수술과 같이 큰 교정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를 막을 수도 있습니다. 성장기 여성(만10~14세), 성장기 남성(만12~16세)의 경우 같은 힘을 주었을 때 치아가 움직이는 속도가 빨라 장치를 붙이고 하는 일반적인 교정치료에 있어서 치료기간이 성인보다 더욱 짧아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치과에 내원하여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고, 내 턱 뼈의 성장변화 상태까지 검사받는 게 좋습니다. 개개인마다 키가 크는 시기와 젖니가 빠지는 시기가 다르듯, 턱의 성장 시기는 모두 다릅니다. 이를 위해 수완부 방사선 사진이라 하여 손 방사선 사진을 촬영하고 손과 손목의 뼈 성장 상태를 체크하여 개개인에게 가장 효율적인 교정 치료시기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또한 최근 들어 성인의 치아교정 사례가 많아지고 있는데, 알려진 바로는 교정치료의 과정이나 결과에 있어서 성인과 청소년간의 유의할만한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성인의 경우 치아를 잡아주는 잇몸뼈 상태가 약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교정치료 전, 그리고 교정치료 중간 과정에서 이를 면밀히 체크하고 시작하게 됩니다. 주기적인 잇몸 관리 등 중간 과정을 체크하며 같이 시행한다면 40대 이상의 성인에서도 교정치료는 충분히 가능합니다.
치과의사 김동현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