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도시 인문학당’ 프로그램 8,9월에도 풍성해
출판도시 문화재단은 주제별 심도 깊은 인문학 강연과 분야별 전문가와의 만남을 경험할 수 있는 ‘출판도시 인문학당’을 출판도시 지혜의 숲 및 출판도시 전역에서 운영 중이다.
매주 토요일 지혜의 숲3에서 진행되는 ‘토요일엔 인문학’을 비롯해 책을 읽으며 밤새 이야기를 나누는 ‘지혜의 숲, 심야책방’, 나른한 점심시간 인문학 강연을 듣는 ‘브런치 특강’, 효형출판사의 ‘세계화 시대의 지중해 문명, 지중해학’ 등 풍성한 인문학 프로그램이 줄을 잇는다. 신청은 출판도시 문화재단 홈페이지(http://pajubookcity.org)에서 할 수 있다.
책 읽고 토론하는 ‘야(夜)한 토론회’, 21일 열려
책 읽는 도시, 파주의 ‘야(夜)한 토론회’가 21일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대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주제는 ‘주위를 둘러봐’로서 토론도서는 ‘밀양큰할매(김규정 저/철수와 영희)’‘그 꿈들(박기범 저/낮은산)’‘나는 차가운 희망보다 뜨거운 욕망이고 싶다(김원영 저/푸른숲)’이다.
파주시민 (학생, 성인 등)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파주시 도서관 홈페이지나 전화(031-940-5041, 5042), 또는 이메일(mailto:ckshin@korea.kr / mailto:king6220@korea.kr)을 통해 8월 17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부모는 행복안내자’ 특강 17일 열려
파주시 교육문화회관은 ‘8월 나도 강사다’ 프로그램으로 오는 17일, 이용근 파주시 행복장학회 이사장의 ‘부모는 행복 안내자’란 특강을 진행한다. 이용근 이사장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을 졸업해 전 삼성제일모직 밀라노 지사장과 한국 폴리텍 섬유패션대학 학장을 지냈다. 우리 아이 2배 더 잘 키우기 위한 내용들을 들어본다. 접수는 파주시 교육문화회관 홈페이지나 방문 접수를 통해 할 수 있다. 무료 강연이다.
문의: 031-940-2408
제6회 파주 평생학습 박람회 9월 4~5일 개최
파주시가 주최하고 파주평생학습박람회운영위원회가 주관하는 제6회 파주평생학습박람회가 오는 9월 4일~5일, 양일간 운정행복센터 대공연장에서 개최된다. 파주의 다양한 학습프로그램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직접 체험하며 배움의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장으로서 누구나 참여해 평생학습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이날 박람회에서는 인형극, 뮤지컬, 종합발표회 등의 공연행사와 아울러 생태사진전, 유물관, 박물관 운영 등의 전시행사, 육아골든벨, 어르신백일장, 동아리 경연대회 등의 참여행사, 그리고 목공, 인형만들기, 타투, 곤충표본 등의 체험행사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파주시 홈페이지(http://paju.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문의: 031-940-5921~4
파주시중앙도서관 은퇴어르신 대상 ‘은빛독서나눔이’ 모집
파주시중앙도서관은 5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은빛독서나눔이’를 오는 14일까지 모집한다. ‘은빛독서나눔’은 현직에서 은퇴한 어르신들의 지식과 경륜을 활용한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으로 어르신들에게 독서코칭 교육을 실시한 후 관내 초등학교 돌봄교실과 17개소 지역아동센터 등의 보육기관에 강사로 파견해 아이들에게 동화구연 및 다양한 독서활동을 진행한다. 은빛독서나눔이로 활동이 확정되면 주2회씩 올해 12월 31일까지 근무하게 된다. 서류전형과 면접을 거쳐 8월 21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파주시보건소, 일본뇌염 주의 당부
파주시보건소는 지난 6일 질병관리본부에서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함에 따라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대한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4월부터 10월까지는 모기의 활동이 활발하므로 ▲가정 내에서는 방충망 또는 모기장을 사용할 것 ▲야외활동 시 모기기피제를 살포할 것 ▲야간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할 것 ▲불가피한 야외활동 시에는 긴 팔, 긴 바지를 착용할 것 등을 당부하며, 일본뇌염 예방접종 대상이 되는 생후 12개월 ~ 만 12세 아동은 개인의 접종일정에 맞춰 접종 받을 것을 권고했다.
일본뇌염은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매개모기(작은빨간집모기)에게 물렸을 경우 혈액내로 바이러스가 전파돼 급성으로 신경계 증상을 일으키는 감염병이다. 95%는 무증상이지만 극히 드물게 뇌염으로 진행되는 경우 사망률이 높고 회복되더라도 신경계 합병증 발생 비율이 높다.
“65세 이상, 폐렴구균 예방접종하세요~”
파주시 보건소는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 예방을 위해 만65세 이상 대상으로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만65세를 맞게 되는 1950년생은 올해 모두 폐렴 무료 접종 대상자로 생일과 주소지 상관없이 8월 31일까지 접종이 가능하다.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감염으로 폐에 생기는 염증 질환이다. 2003년 사스, 2009년 신종플루, 메르스 감염자의 경우 폐렴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르기 때문에 폐렴의 예방은 건강 100세 시대에 필수 사항이다. 파주시보건소는 폐렴을 예방하기 위해 매일 폐렴 예방접종을 하고 있다. 보건소, 보건지소 별 접종일자 및 시간은 보건행정과 지역보건팀(031-940-5602)으로 문의하면 된다.
몸짱 프로젝트2탄, ‘뱃살 줄이기 운동교실’ 운영
운정보건지소는 스스로 규칙적인 운동이 어려운 시민들을 대상으로 ‘몸짱 프로젝트 2탄’으로 ‘뱃살 줄이기 운동교실’을 오는 9월 7일부터 12월 2일까지 12주간 운영한다. 오전 10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 가람마을 6단지 및 노을빛마을 2단지 휘트니스센터에서 진행한다. 노을빛마을 2단지에서는 매주 월, 수요일에, 가람마들 6단지에서는 매주 화, 목요일에 운동교실을 연다. 대상은 20세 이상 65명이다. 교육내용은 뱃살 줄이기와 몸짱을 위한 스트레칭 및 근력운동 교실, 영양교육 및 생활습관 실천방법, 운동전후 신체변화 비교분석 등이다.
신청은 8월 17일부터 8월 21일까지 방문 및 전화(운정보건지소 031-940-5685)로 할 수 있으며 선착순으로 받는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