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을 가진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일까?
자신감(自信感)은 나(스스로)를 믿는 감각으로,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풍부한 경험과 함께 스스로를 믿을 때 생겨난다. 느긋하고 여유롭고 안정된 마음상태가 가장 강력한 자신감이 충만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최고의 자신감은 말없이 내려놓는 다. 이 상태에선 모든 것을 바라봐도 넉넉해지고 담담해지면서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게 된다. 이런 모습이 최고의 자신감을 가진 사람들의 특징이다.
우리는 어린 시절 모든 것을 내려놓고 싫으면 싫다, 좋으면 좋다는 감정을 스스럼없이 표현해 왔다. 어린아이 같은 마음일 때는 자신감이 한없이 충만했는데, 어른이 되면서 서서히 잊어버리며 살다 보니 어느 한 순간 자신감을 상실해 버린다.
어린 아이의 해맑은 모습이 노년에 얼굴을 통해 나타나는 사람이 있다.
우리는 그 사람을 보고 나 또한 저렇게 늙어가야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반면에 온갖 세상사 풍상을 겪은 사람처럼 굳어진 얼굴이 나타나는 사람이 있다. 그런 사람을 보면 나는 절대로 저렇게 인생을 살지 않겠다고 다짐을 하게 된다.
가끔씩 동요를 들으면 어린 시절 즐거웠던 추억이 생각나면서 마음이 순수해지고, 꾸밈없는 말과 행동이 나오게 된다. 진정한 리더는 남이 보지 못한 걸 보고 듣지 못한 걸 듣고 말하지 못하는 것을 말하는 사람이다. 때론 어린아이 같은 마음으로 솔직하고 꾸밈없이 행동하면 당당한 자신감을 갖고 생활할 수 있다.
자신감을 갖고 행복하게 살고 싶은가?
스스로를 믿어보라. 자신감은 여러분 자신을 믿을 때 생겨난다. 현재의 모습은 바로 과거의 암시가 나를 만든 것이다. 그런 암시조차 하지 않고도 스스로를 믿을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최고의 자신감이 될 수 있다. 외부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로워질 때 진짜 모습이 나타나게 된다. 자신을 객관화된 상태에서 바라보는 것 그것이 바로 자신감이다.
자신을 믿어보라. 아주 빛나고 귀한 다이아몬드라고. 느낌 아니까~
데일카네기코스 /한국형리더십아카데미
프로그램문의 : 042-488-3597 www.ctci.co.kr
박영찬 원장
다클리더십컨설팅 대표
한국형리더십아카데미
산업카운슬러 1급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