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은 수면 중에 비강이나 인후부의 공기이동 통로가 좁아지거나 아예 막혀서 발생하는 질병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유발된다. 축농증이나 비염 같은 질병에 의해서 비강이 좁아질 수도 있고, 입천장의 가장 안쪽에 해당하는 연구개가 늘어지거나 구강 구조가 특이해서 혀가 인후를 압박하는 것도 중요한 원인이다.
주로 40대 이후에 발생하는 전형적인 코골이는 노화와 비만에 의해서 인후부에 지방이 끼고 근육강직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 보통이다. 평상시에는 별로 코를 골지 않다가도 몸이 조금만 피곤하거나 술을 먹었을 때, 혹은 스트레스가 심했을 때 코를 고는 사람들도 많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의 심각성이 부각되면서 코골이를 방지하고 치료해준다는 여러 다양한 상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코에 끼우거나 코허리에 밴드처럼 붙이는 제품들이 있는가 하면 잠잘 때 한두 알 씩 먹는 알약과 코 속이나 입 속에 뿌리는 스프레이 제품들도 여러 종류가 시중에 나와 있다. 코골이를 방지한다는 베개들도 있고 특별하게 고안된 마스크가 코골이 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해서 팔리기도 한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으로 병원을 찾으면, 이비인후과 쪽에서는 코골이수술이나 양압기라는 코골이 방지기계를 처방하는 것이 보통이다. 성형외과와 치과 쪽에서는 입 속에 집어넣는 코골이 방지기구를 주로 처방하며, 한의학계 쪽은 비염이나 축농증을 치료하면 코골이가 해결된다고 주장하면서 다양한 한약재를 판매하기도 한다.
이런 수많은 기구와 처방들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 방지에 과연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우리가 인터넷을 통해서나, 길거리 가판대나 각종 전시회 판매장 등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코골이방지 상품들은 아주 특별한 이유로 코를 고는 사람들에게만 제한적으로 유용하거나, 아니면 코골이 방지 효과가 극히 미약한 것이 보통이다. 노화와 비만에 의해서, 일상의 격무와 스트레스에 의해서 나타나는 대다수 코골이에게는 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고 해도 그리 틀리지 않는다.
바로 이런 이유로 심각한 코골이라면 먼저 전문병원을 찾아서 자신의 코골이 원인을 정확히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비용이 많이 드는 코골이수술 대신 양압기가 코골이 치료의 표준적인 방법으로 채택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양압기 사용이 점차 확산되는 추세에 있다. 얼마 전에 방송인 전현무가 공개방송에서 사용했던 바로 그 양압기 말이다. 다행히 양압기 가격도 이제는 많이 내려서 바야흐로 전 국민 양압기 시대가 도래 하고 있다.
홍욱희 대표
세민수면건강센터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