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범국민적 책 읽는 문화 확산을 위해 열차를 이용하는 시간동안 스마트폰 이용보다는 독서를 하자는 의미를 담은 ‘독서바람열차’의 개통식을 지난 1월 30일 문산역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개통식에는 이재홍 파주시장을 비롯해 이재호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장, 전국독서단체 등이 참여했다. 개통기념 행사로 권오준 작가와 생태 점토 만들기, 김미혜 아동작가와 시 짓기, 제갈인철 북 뮤지션의 소설로 노래하기 등의 북 콘서트 등이 진행됐다.
독서바람열차에는 4개 테마 도서 500여 권과 전자북 4대가 비치되고, 자원봉사단 40여 명이 순번으로 탑승해 독서 도우미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북 콘서트, 독서기행 등 다양한 독서진흥 프로그램도 연중 시행된다. 독서바람 열차는 문산역에서 용문방향으로 평일 6시34분, 12시31분, 주말 6시26분, 12시30분, 18시17분 출발한다. 열차는 주1회 정비에 들어가며, 운행 관련 문의는 파주시청 교육지원과(031-940-5042)로 하면 된다.
‘파주 고용복지+센터’에서 임금체불 및 노동관계법 상담 하세요
파주 고용복지+센터에 파주지역 민원인의 편의를 위한 행정서비스 개선으로 임금체불 상담 및 접수, 노동관계법 상담 업무를 수행하는 민간조정관을 지난 2월 1일부터 배치, 운영하고 있다. 이로써 그동안 파주시민이 임금체불 등 상담을 위해 고용노동부 고양지청(고양시 덕양구 소재)까지 방문해야 했던 불편이 해소되고, 임금체불 근로자의 신속한 권리구제를 지원 받을 수 있게 됐다.
한편, 파주 고용복지+센터는 지난해 11월 개소했으며, 고용노동부 고용센터, 일자리센터, 복지지원팀, 파주여성새로일하기센터,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파주지역자활센터, 서민금융센터 등이 함께 입주해 고용과 복지 관련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문의: 031-860-0421~2
“‘정기예방접종 사전 알림’ 서비스 신청하세요”
파주시는 정기예방접종 대상 아동의 부모가 아이의 예방접종을 지연하거나 누락하지 않고 접종할 수 있도록 정기예방접종시기를 사전에 휴대폰 문자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실시한다. 정기예방접종 지원대상 백신은 15종으로서 보건소 및 파주시청 홈페이지 새소식 란에 표준예방접종일정을 등록해놓았다. 사전알림 서비스는 예방접종을 위해 보건소나 의료기관을 방문해 예방접종 예진표 작성 시 ‘예방접종 확인 및 다음 접종 사전알림 수신’에 동의한 경우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정기예방접종 사전 알림을 받을 휴대폰 번호를 예방접종 예진표에 정확히 기록해야 한다. 만일 휴대전화번호가 변경된 경우 접종받았던 의료기관, 파주시 보건소 예방접종실(031-940-5597~8), 또는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관리과(043-71-6852)에 변경된 번호로 수정 요청을 하면 된다.
파주시 경의선 금릉역 역사에 청소년 북카페 열어
파주시는 지난 2월 2일부터 경의선 금릉역 역사 2층에 청소년 북카페 ''굿북(Good Book)''를 열고 시범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 북카페는 청소년들이 친구들과 어울리며 여가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매주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하며 일요일과 월요일, 공휴일은 휴관한다. 2월 한 달간 시범 운영한 뒤 3월부터 청소년 및 학부모 전문상담과 체험형 독서프로그램, 청소년과 학부모가 주도하는 기획 프로그램, 미디어 제작 및 상영, 청소년 지역문화행사 등 청소년 프로그램을 발굴, 운영할 계획이다. 북카페는 파주청년회의소가 2년간 위탁 운영한다.
파주시 14번째 공공도서관 ‘탄현도서관’ 개관
지난 1월 27일 탄현도서관(파주시 탄현면 방촌로 649번길 24-7)이 문을 열었다. 탄현도서관은 공공도서관이 없어 불편을 겪고 있는 지역 주민을 위해 탄현면 신축과 연계해 주민자치센터 2층에 271㎡의 공간을 확보하고 3억 원의 자체예산을 투자해 공공도서관을 마련했다. 종합자료실과 어린이자료실, 독서동아리방 등이 있으며 장서 5,400여 권을 구비했다. 도서관 운영은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로 매주 토요일은 휴관한다.
문의: 031-940-8457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