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人間)이란 사람과 사람사이를 말한다.
사람과 사람사이엔 관계가 있다. 그래서 인간관계라고 한다. 인간관계는 주로 이성보다는 감정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심리적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상호간에 마음으로 느끼는 관계이기 때문에 소통이 필요하며, 좋은 인간관계를 하는 사람은 소통능력이 뛰어난 리더라고 할 수 있다. 사회생활은 인간관계의 연속이며 사람은 이를 통해 성장하고 발전한다. 인간관계가 좋으면 행복을 느낄 수 있고, 일에 대한 성취감도 느낄 수 있다.
내가 변화하지 않고 세상과 소통할 순 없다.
시간적인 여유를 갖고 사랑하는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나누면서 진실한 대화의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어떨까? 공감하면서 경청한다면 더욱 좋은 시간이 될 것이다. 진정한 사랑은 서로 공감하면서 시간을 함께 가지는데 있다.
우리가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 잘해주는 것은 바로 기쁨이다. 이것은 나누어 주면 줄수록 내가 잘된다는 것과 같다.
소통하는 리더가 갖추어야 할 덕목은 여유, 안정감, 부드러움에 있다.
이것을 갖춘 리더의 능력이 바로 실력과 인격(인품)이다. 실력과 인격을 갖춘 리더의 작은 관심은 사람들에게 엄청난 영향력을 줄 수 있다. 한마디로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리더십은 영향력이다
나의 말 한마디, 행동하나 하나를 통해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때 우리는 세상과 소통을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사람들에게 희망을 전해주는 사람이 소통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일상생활 속에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실력과 함께 인격(인품)을 갖춘 우리가 되었으면 한다.
데일카네기코스/산업카운슬러/한국형리더십아카데미
프로그램문의 : 042-488-3597 www.ctci.co.kr
박영찬 원장
데일카네기코리아 대전/충청 카네기연구소
KAIST 인성 리더십 교수
바이오 및 뇌공학과 대우교수
산업카운슬러 1급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