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빙웰 치과병원 김현철 병원장은 지난 11월 26일 의 초청강연이 지난 11월 26일 (목), 부산치과의사신협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강영은 통영 리빙웰 치과가 주최하고, 치과용 레이저 전문 생산업체인 비앤비시스템이 후원으로 진행됐다.
이날 강연회는 ‘윗턱 어금니 부위 임플란트 식립의 모든 것’이란 주제로 진행됐다. 윗턱 어금니 부위 임플란트 식립에 관한 김현철 병원장의 26년간 노하우가 소개되었다. 특히 임플란트 주변에 염증이 발생되어 방치하면 임플란트를 빼내고 새로 식립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레이저 등 첨단 진료장비를 활용하여 임플란트의 수명을 다년간 안정적으로 연장할 수 있는 방법도 소개됐다. 임플란트 주변에 생긴 염증 즉 임플란트주위염이 발생되면 그 진행정도에 따라 단계별로 치료를 진행하여 임플란트가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임플란트주위염 초기에는 잇몸 주변의 통증과 염증상태만 나타나게 된다. 이런 경우 레이저를 활용하여 식립된 임플란트 본체에 손상이나 변형없이 임플란트 표면에 대한 살균처치를 시행하게 된다. 또한 염증의 진행되어 주변 뼈가 녹기 시작하는 단계에서도 레이저로 뼈이식을 시행하는 수술을 진행하지 않고도 임플란트 주변에 녹은 뼈를 재생시기는 치료를 시행한다. 임플란트주위염이 더 진행하여 심하여 주변 뼈가 다량 흡수된 경우가 있다. 이때는 레이저 뿐 만 아니라 임플란트 세척용 전용 기구(I-Brush, R-Brush)를 통하여 표면을 세척하고 살균한 후 뼈형성단백질과 뼈이식재료를 이용하여 뼈 재형성수술을 시행한다. 이를 통해 임플란트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임플란트주위염에서의 레이저의 활용은 레이저가 가지고 있는 효과적인 살균작용과 생체자극효과를 이용하는 것이다. 2003년 미국치주학회에 처음으로 잇몸질환에 의해 흡수된 잇몸뼈를 뼈이식 수술을 하지 않고 레이저를 통하여 재생하는 방법이 소개되었다. 이후 계속적인 발표와 논문을 통해 시술법이 발전되었다. 최근에는 잇몸치료에서의 레이저 치료법이 미국 식약청 FDA 승인을 얻게 되었다. 임플란트주위염에서 생긴 뼈흡수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는 것도 알려졌다.
한편 이날 강연에서는 윗턱 어금니 부위 임플란트 시술시 발생될 수 있는 축농증, 상악동 점막 천공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안전한 시술방법이 소개되었다. 김 병원장은 뼈형성단백질을 이용하여 임플란트가 고정되는 필요한 기간을 6개월에서 3-4개월 정도로 단축시키고 조기에 보철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안내했다. 리빙웰 치과병원에서 임플란트 환자의 공포와 통증관리를 위하여 시행하고 있는 의식하진정요법(수면치료)과 낮병동 입원을 통한 통증조절에 관한 효과적인 시술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일산 리빙웰 치과병원
김현철 병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