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여성창업지원센터에서는 능력 있는 여성 CEO들의 양성을 위해 입주 업체를 정기적으로 모집한다. 현재 9개 업체가 입주해 있는 가운데 이 중 ‘onnhd''(온 핸드크라프트 디자인) 조미경 대표를 만나 그의 도전 이야기를 들어봤다.
남지연 리포터 lamanua@naver.com
한지 공예에 ‘미쳤던’ 그녀의 당당한 도전
‘onnhd’는 한지 공예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기업이다. 본래 편집 디자인을 전공하고 직장생활을 했었다는 조미경 대표는 “직장 다닐 때 배우기 시작했으니 20년 정도는 된 것 같다. 한지가 주는 그 느낌이 너무 좋더라. 밀가루 풀을 먹은 한지가 주는 매력에 미쳤던 것 같다”고 그 시작을 설명했다. 회사를 마치면 강남에서 인사동으로 달려가는 게 취미였다. 그런데 어느 순간 한지 공예의 상업성이 보이기 시작했다. 한지 공예만의 전통미에 실용성을 더한다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통할 것이란 짐작을 했단다. 언젠간 창업을 해 보겠다 계획하던 중 우연히 고양시여성창업지원센터 모집 공고를 보고 주저 없이 신청 했다. 입주한 지 이제 일 년 여. 바쁘게 달려왔다. 센터에서 많은 도움을 얻기도 하지만 자신의 일인지라 그만큼의 역량과 노력이 필요했다.
“특히 아이를 키우는 주부들에게 창업은 ‘미쳐야’ 할 수 있는 일이다. 아이를 재우고 밤에도 사무실에 나와 일을 했을 만큼 일을 좋아했다”고 조 대표는 이야기한다. 그 노력 덕분인지 그동안 일궈낸 성과도 작지 않다. 여성기업 인증(한국경제인협회), 중소기업 인증(중소기업청)을 획득하기도 했고, 공예전의 심사위원 활동뿐만 아니라 주민센터 등에서 강의도 하고 있다.
전통미는 살리되 실용성을 더한 아이템으로 승부
조 대표의 사무실은 마치 박물관을 연상케 한다. 액세서리 소품뿐만 아니라 마치 나무로 만든 듯 견고해 보이는 가구들까지. 한지로 만들었다고는 믿기 힘든 작품들이 가득하다. 조 대표는 “전통미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풀어내려 한다. 특히 장식뿐만 아니라 수납효과 등 실용성을 더한 가구나 제품들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 대표의 타깃 시장은 해외다. 실제 해외 공예품 매매 사이트를 통해 주문이 들어오기도 하고, 고객들의 상담도 이어지고 있다. 관건은 대량생산체제. 조 대표는 이 역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숙제로 보고 있다.
“일반적으로 공예품이 대량생산이 가능하지 못할 거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하나의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상당한 부업거리가 생긴다. 이를 주부나 어르신들의 소소한 일거리로 전환시킨다면 충분한 생산은 가능하다고 본다. 이를 통해 사회적 기업 혹은 마을 기업으로 성장시키고 싶다”고 전했다.
조 대표는 예비 주부 창업자들에게 정보력은 ‘생명’과 같다고 조언했다.
“남들보다 먼저 발 빠르게 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야 한다. 실제 창업을 하고 난 뒤에는 수익으로 이어지는 판로개척이 관건인데 중기청, 시청 등 기관이나 정부 지원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마음먹으면 바로 실천하는 행동력도 필요하다”
쇼핑몰 구축이나 사업 관리를 위한 컴퓨터 활용 능력 역시 필수라고. 한지 공예만의 아름다움으로 해외 시장에서 당당히 성공해보리라 다짐하는 조 대표. 그 다짐이 실현되길 고대해본다.
고양시여성창업지원센터에서는 여성 예비창업자 및 창업 초기 여성 기업인을 모집해 사무공간 및 다양한 창업 지원 교육을 진행한다. 본래 입주기간이 1년이었으나 올해부터 2년으로 확대돼 입주 기업이 충분히 성장해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문의.
고양시여성창업지원센터 031-924-5045~6
>>>취․창업 소식 이모저모
▶경기도 장애인 채용박람회, 킨텍스에서 개최
2015 장애인 채용박람회가 17일 오후 2시부터 킨텍스 8A홀에서 개최된다. 고양시 및 서울, 파주 등 인근지역의 중견, 중소기업 등 50여개 기업이 참여해 현장 서류 및 면접 전형으로 200여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그밖에 시각장애인이 운영하는 안마체험 헬스키퍼, 이력서 사진 촬영, 이미지 컨설팅, 취업 상담 등 다양한 부대 행사도 진행된다. 자세한 구인 조건 및 직무 내용 등은 고양시청 일자리센터 블로그((blog.naver.com/goyang_jobs)에서 확인 가능하다.
▶고양여성회관, 무료 공개 취업 특강
고양시 여성회관에서는 9월 무료 공개 취업 특강을 진행 중이다. 15일 첫 번째 강의에 이어 17일(오전 10시)엔 ‘취업의 열쇠를 잡아라’라는 주제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법 등에 대해 강의한다. 이어 22일과 24일에는 ‘스타 강사를 꾸꾼다! 강의 스킬업’ 특별 교육이 진행된다. 강사 관련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교육과정 설계 및 교수법,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스팟 및 팀빌딩, 까다로운 참여자 다루기, 영상을 활용한 교수법, 강사의 자기조절 훈련, 미니강의 시연 및 피드백의 내용을 강의한다. 자세한 사항은 여성회관 홈페이지(www.goyangwoman.org) 참조.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