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제는 기본적으로 지시문과 문제, 보기, 선택지로 구성된다. 모의고사와 내신 국어의 차이점은 지문 출제의 범위와 문제 유형, 보기와 선택지에 사용된 용어의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다. 공부하는 학생의 입장에서는 지시문과 개념에 비중을 두어야하지만 기본적으로 등급이 3~4등급 이상인 경우에는 선택지의 용어 변별력이 내신 성적을 판가름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국어내신 준비를 할 때 고질적으로 틀리는 내신 국어 대표 유형을 살펴보고 개선할 수 있는 여지를 찾아보자.
내신 국어문제의 대표 유형은 개념요소와 내용요소, 형식요소로 나눌 수 있다. 개념요소는 국어 기초개념에 해당하는 국어 장르이론을 말한다. 비문학 전개방식, 소설의 사건전개 방법, 시점, 구성, 문체와 시의 발상 및 표현기교 등은 형식요소에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내용요소는 지문에 대한 어휘·독해력·사고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사실적인 이해를 묻는 비문학 내용일치, 소설의 줄거리 파악, 인물의 심리, 소재의 기능, 시어의 의미, 화자의 태도, 정서, 현실 인식, 다른 상황에 적용하기 등을 주로 묻는다.
모의고사 성적은 잘 나오는데 내신 성적이 안 나오는 학생은 일반적인 사고력은 부족하지 않지만 장르이론, 형식이론 등의 국어적 개념과 선택지 용어변용 판별능력, 세부적인 독해·어휘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장·단기적 관점에서 국어학습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장기적으로는 평소 문제집만 풀어갈게 아니라 신속 정확한 어휘력·독해력 연습을 꾸준히 하여 선택지의 어휘변용 유형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그리고 단기적으로는 자신이 취약한 오답유형이 무엇인지 반성해보고, 오답성향이 장르이론에서 나오는 선택지 용어 판별능력인지, 아니면 서술방법, 전개방법, 표현기법 등 형식 개념이 부족해서인지, 보기 제시문에 감상·적용하는 사고력 때문인지, 서답형·서술형 글쓰기 능력 때문인지 등을 정확히 찾아 집중적으로 대비하는 기회를 가져야겠다.
최 강 소장
미담(美談)언어교육 연구소장
문의 : 042-477-7788 www.sindlin.com
주요이력
현 미담 국어논술 학원장
현 신들린 언어논술 학원장
현 해법 독서논술 세종·대전북부 지사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