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등 외상으로 생긴 흉터, 성형수술의 흔적, 담뱃불 화상 흔적 등 흉터는 다양한 이유로 생긴다. 옷이 짧아지는 여름이 오면 몸에 흉터가 있는 사람들은 남들보다 더 신경 쓰여 흉터 수술을 고민하게 된다.
학생들은 방학 이용해 흉터 수술하면 편해
외상에 의해 생긴 흉터를 가진 학생들은 여름 방학을 이용해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흉터 수술은 치료가 종결되기까지 5일에서 7일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방학을 이용한 흉터 수술을 생각하고 있다면 일주일가량의 스케줄을 비워두는 것이 좋겠다.
흉터 수술의 경과는 6개월을 두고 관찰하게 된다. 방학을 이용해 수술을 하면 다음 방학에 2차적인 수술이 필요한지 판단하면 된다. 이처럼 학생들의 외상 흉터는 방학을 이용하는 것이 관리하기 좋다.
어린이들의 흉터는 성장이 끝난 후에 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간혹 흉터 자국이 놀림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있다. 교우관계에서 불이익을 받는 것보다는 사춘기 때라도 서둘러 수술을 하는 것이 정신적으로 나을 수 있다. 예전에 비해 수술 기술이 발달했기 때문에 요즘은 성장이 끝나기 전이라도 좋은 재료와 기술로 안정적인 결과를 볼 수 있다.
노출부위 흉터 수술은 긴 소매 입는 계절에
여름은 노출의 계절이다. 짧은 옷이나 수영복을 입고 물놀이를 즐기는데 몸에 문신이나 담뱃불 화상 등의 흉터가 있으면 신경이 쓰이게 된다. 하지만 여름이 닥쳤을 때 흉터 수술을 하는 것은 별로 추천되지 않는다. 특히 팔뚝에 흉터가 있을 경우 여름보다는 긴 소매 옷을 입는 계절에 수술해서 그 다음해 여름을 좀 더 자신감 있게 보내는 것이 좋겠다.
미용을 위한 흉터 수술은 계절에 관계없어
미용 성형의 경우는 특별히 계절에 구애받지 않는다. 많은 흉터들이 수술을 통해서 호전된다. 일반적인 성형수술로 해결되기 어려운 자해흔도 피부이식술과 겸해서 진행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보다 성공률을 높이고 싶다면 흉터 수술을 한 번에 다 끝내기보다는 나누어 진행하는 것이 좋다. 흉터 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수술 후 한 달 간은 여행이나 힘든 운동 등 일상에서 벗어나는 특별한 계획을 세우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수술 초기 일주일부터 2개월 까지는 무리하지 않는 생활패턴을 유지해야한다.
일산 이성형외과
이현택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