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은 어깨통증의 대표적인 질환이다. 50대 이후의 연령층에서 주로 발병하기 때문에 ‘오십견’으로 불린다. 오십견은 어깨관절의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퇴행성 증상으로 어깨를 감싸는 관절에 염증을 일으킨다. 어깨가 뻣뻣하게 굳으면서 통증이 생기고 심할 경우 팔을 드는 것도 불가능해진다.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이나 장시간의 컴퓨터 사용으로 인해 오십견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환자의 4명 중 1명이 50대 이하일 정도로 젊은 층에서도 빈번히 나타난다. 또한 오십견은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더 두드러지는 경향이 있다.
서대전 네거리 인근의 삼성한의원 김용진 한의사는 “오십견의 초기에는 간혹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방심했다가 오히려 치료시기를 놓쳐 증상이 악화되기도 한다. 어깨를 움직이는 범위도 제한되고 통증이 지속돼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는 사례가 많다. 조기에 정확한 진단과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오십견, 노화로 인한 퇴행성 질환
괴정동에 사는 윤태임(53세·여)씨는 옷장에서 옷을 꺼내려는데 팔이 안 올라가고 어깨에 심한 통증을 느꼈다. 씻거나 물건 들기 등의 간단한 동작에도 통증이 느껴져 일상생활을 하는데도 지장이 생겼다. 심지어 잠자리에 누웠을 때도 통증이 심해 잠을 이루지 못한 적이 많았다. 병원을 찾은 그는 오십견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오십견은 어깨관절을 둘러싼 점액주머니에 염증이 생기면서 관절이 딱딱하게 굳는 질환이다. 보통은 양쪽이 아닌 한쪽 어깨에 많이 나타나고 움직임이 적고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는 겨울철에 많이 발생한다.
오십견의 가장 큰 발병원인은 어깨관절의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이다. 힘줄이 약해지는 중·장년층 시기에 급격히 발병률이 증가한다. 3∼4개월 간격으로 통증이 ‘나빠졌다 좋아졌다’를 반복하면서 통증이 계속된다면 빨리 병원에서 치료받기를 권한다. 치료시기를 놓치면 팔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을 만큼 통증이 심해지고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이다. 특히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일반 사람에 비해 오십견이 발생할 확률이 4∼5배가량 높다. 당뇨병이 있으면 혈액 속에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통증도 더 심하고 잘 낫지 않아 치료기간도 길어진다. 그 외에도 반복되는 가사일, 컴퓨터의 장시간 사용, 운동량 부족, 팔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게 자주 발생한다.
오십견 초기에는 별다른 이상을 못 느끼지만 점차 어깨가 무겁고 결리는 느낌이 들기 시작한다. 팔을 움직이는 범위가 제한적이고 어깨통증이 심해진다. 점차 한쪽 팔이 굳어져 팔을 올리거나 뒤로 돌리기도 힘들고 심한 경우 세수나 양치질도 맘대로 할 수 없을 정도가 된다. 잠을 잘 때도 어깨가 쑤시고 아파서 잠을 깰 정도로 통증이 심해진다.
가벼운 오십견 증세라면 따뜻한 찜질, 목욕 등의 민간요법이나 어깨 스트레칭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증상이 악화돼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라면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원인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최고의 치료는 예방
한의학에서는 기혈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어깨주위의 담, 어혈, 몸 안의 화가 쌓일 경우 관절을 굳게 하여 오십견이 발생한다고 판단한다.
대전 삼성한의원에서는 효과적인 오십견 치료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침 치료는 어깨에 뭉친 어혈과 통증을 제거하고 경직된 어깨 관절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된다. 뜸이나 부항치료는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관절을 부드럽게 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한약치료는 환자의 체질에 맞게 처방함으로써 부족한 기와 혈을 보충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한방치료와 함께 굳어진 어깨를 이완시키는 운동요법을 병행하면 치료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김 한의사는 “오십견의 가장 좋은 치료는 예방이다. 평소 어깨를 따뜻하게 해주고 어깨 관절을 부드럽게 하는 스트레칭과 근력 강화 운동을 실시한다. 어깨를 여러 방향으로 움직여주고 가벼운 아령이나 팔굽혀펴기 등도 오십견 예방에 효과적이다”며 “꾸준한 관리와 운동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도움말 삼성한의원 김용진 한의사
홍기숙 리포터 hongkisook66@gma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